2017.06.28 (수) 17:27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교육정책

[기고] 4차 산업혁명, 뉴 칼라(New Collar)시대 인재양성을 위한 일자리창출정책 개발이 시급하다

두원공과대학교 대외부총장 김영일

입력시간: 2017.06.05 11:49:51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뉴 칼라(New Collar)란 대학을 졸업하는 등의 학력과 상관없는 직무능력(NCS기반) 중심사회에서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에 적응한 창의·융합형 노동자를 일컫는 말이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Big Data), 크라우트 컴퓨팅,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등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 속에서 탄생할 직업을 통칭하는 것이다. 뉴 칼라(New Collar)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IBM의 최고경영자(CEO)인 지니 로메티(Ginni Rometty)다. 블루칼라(Blue Collar, 육체 노동직)도, 화이트칼라(White Collar,전문 사무직)도 아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롭게 등장할 노동계급을 의미한다.

 

IBM 지니 로메티(Ginni Rometty)는 2016년 1월 다보스포럼(Davos Forum)에 참석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이 발전하게 되면 일부 일자리는 사라지게 될 것이지만 새로운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며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시대에는 뉴 칼라(New Collar)의 수요가 많아질 것"이라고 했다. 또 그는 "앞으로 다가올 뉴 칼라(New Collar)시대에는 노동력이 아닌 데이터(Data)가 중심이 될 것이며,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연구, 개발하는 뉴 칼라(New Collar)가 미래를 이끌 주역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러 전문가들은 "뉴 칼라(New Collar) 인재는 전통적인 교육방식이 아닌 새로운 커리큘럼(New Curriculum)으로 교육해야 하기 때문에,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창의·융합 교육방식으로 뉴 칼라(new collar)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라고 했다.

 

뉴 칼라(New Collar)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IBM P-TECH 학교(Pathways in Technology Early College High School, 컴퓨터 전문기업 IBM이 2011년 설립한 혁신학교)는 미국 최초의 6년제 학교로 고등학교와 전문대학 과정(9학년-14학년)을 통합한 학교다. IBM P-TECH에 입학한 학생은 고등학교 교육과 대학 교육을 함께 받으면서, 기업이 제공하는 현장체험과 인턴쉽 등 실전역량도 쌓는다. 교육비가 무료인 공립학교로 만들기 위해, 뉴욕시와 교육청, 뉴욕공립학교, 뉴욕시립대학교 등 다양한 기관이 협력한 IBM P-TECH이 미국 전역에 60여개가 운영되고 있다. 기업이 요구한 6년간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마치면 2년제 대학학위를 수여하며, IT분야에서 꼭 필요한 기술을 배운다. 또 학생 선발에 있어서도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들이 90%이상 차지할 정도로 고등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공헌 책무를 다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모범교육 모델이다.

 

지니 로메티 IBM 최고경영자(CEO)는 "더 이상 4년제 대학 졸업장은 필요 없고, 인공지능(AI)과 정보기술(IT) 능력을 갖춘 실무자를 길러 내야한다고 했다. 즉, AI, 데이터 사이언스부터 실무교육까지 병행하는 새로운 학교를 미국 전역에 100곳 가량 만들겠고 말했다."

 

새로 출범한 文 정부는 정규직 중심의 좋은 일자리 창출에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하는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여, 「일자리 100일 플랜」을 발표했다.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에 추경예산을 적극 투입하고, 대기업 등 민간 부문의 동참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공공부문이 일자리 창출에 있어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며 공공부문이 정규직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일자리위원회는 향후 5년간 공공부문 일자리 충원 로드맵을 수립해 文 대통령의 공약인 공공일자리 81만 개 창출을 착실히 이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창출될 공공일자리 81만개 중 17만4000개는 신규 창출로, 64만개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으로 한다는 방침이다.

 

우리 사회에는 지금 청년취업 장기화, 공시 족 증가, 고령사회 진입, 인구절벽을 비롯해 직업구조를 뿌리째 흔드는 제4차 산업혁명 등 큰 변화들이 동시다발로 몰아치고 있다. 이런 변화는 직업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요구받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에 맞춘 직업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고등직업교육육성법’ 제정과 각 부처 고등직업교육기관을 포용해 수요자 중심 교육·훈련을 효율적이고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직업교육대학교’ 체제를 시급히 구축해야 한다." 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이기우회장의 주장에 공감한다. 현재 고등교육법을 개정해 새로운 직업교육체제를 제도화하는 것은 매우 복잡하고 비효율적이므로 새로운 고등직업교육육성법 제정이 필요하다.

 

고등직업교육육성법이 제정되면 학생들의 진로상담, 심리상담 및 취업상담, 맞춤형 교육과정 등을 통한 질 높은 직업교육이 이루어져, 현장 적응성이 확대된 인재육성이 가능해 진다. 양질의 일자리가 지속적이면서 선순환적 시스템으로 작동하려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뉴 칼라(New Collar) 인재가 육성되어야 하고, 공공기관의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민간주도형 일자리창출이 이루어져야 한다.

 

민간부문 일자리창출은 제도와 법령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고등직업교육의 공공성이 강화되고, 이에 따른 직업교육과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고등직업교육육성법 제정이 시급하며, 정부 주도형 취업보장 일자리창출의 아이콘인 유니테크(Uni-Tech)사업, 사회맞춤형학과사업, 중소기업기술사관학교사업 등 직업교육프로그램의 개발·운영이 확대되어야 한다. 또 민간주도형 일자리창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고등직업교육시스템의 다양한 형태인 한국형 아우스빌둥(Ausbildung), 한국형 IBM P-TECH 등이 정착될 수 있도록 새로 출범한 文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따라서 정부주도형, 민간주도형 고등직업교육 및 평생교육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한 새로운 양질의 일자리창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文 정부 일자리위원회,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적극적인 검토를 촉구한다.

 

 


대학닷컴 edit@daehac.com



태그 : #김영일 #전문대학 #두원공대 #4차산업혁명 #일자리 #뉴 칼라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서울교육청, '탈락위기' 자사고·외고 4곳
  2. 교육단체 "출신학교 차별금지법, 100대 국
  3. 민사고 등 자사고 5곳 "폐지 명분 없다"…
  4. 외고·자사고 폐지 예고 후폭풍…교육계 찬반
  5. [기고] 4차 산업혁명, 뉴 칼라(New C
  1. [대닷뉴스]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서 폐기
  2. [힘내라 프로젝트]민주주의는 그냥 주어진 것
  3. 교육부, 역사교과서 검정체제 전환 착수
  4. 폐기 수순 밟게 된 국정 역사교과서
  5. 교육부축소, 대입·학제개편…6차토론회 앞두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