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28 (금) 17:59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대학정책

" 미래인재 양성, 산학협력 잘 할 대학 99개교 어디?"

LINC+ 육성사업, 4년제 대학 55개교, 전문대 44개교 선정
총 3271억 원 지원…평가위원 50% 이상 공모해 전문성, 투명성 높여

입력시간: 2017.04.16 15:15:21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대학닷컴 한용수 기자] 정부가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산업과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낼 대학 99곳을 선정해 대규모 재정지원에 나선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준식)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이하 LINC+ 사업) '일반대 산학협력 고도화형', '전문대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선정 대학 99개교를 16일 발표했다.

 

이 사업은 LINC 사업의 후속사업과 신규로 추진되는 '사회맞춤형학과 활성화 사업'이 합쳐진 사업으로, 올해 총 3271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재정지원 사업이다. 대학당 평균 33억 원이 지원된다.

 

'일반대 산학협력 고도화형' 성균관대, 아주대, 건국대글로컬, 원광대, 계명대, 울산대 등 55개교 선정 = 일반대 산학협력 고도화형 사업대학은 1단계 포뮬러 평가, 2단계 사업계획서 평가(권역별, 전국단위), 사업관리위원회 심의·확정 등 3단계 절차를 거쳐 선정됐다. 포뮬러 평가에서는 8개 지표로 대학의 산학협력 기본역량을 평가해 선정 대학 수의 약 2배수인 104개교를 선발하였고, 서면평가를 통해 권역별 16개교인(단, 호남제주권은 14개교) 총 78개교, 권역별 정성평가(서면+대면)에서 권역별 10개교 총 50개교, 이후 전국단위 정성평가를 통해 5개교를 추가 선발했다.

 

'전문대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대림대, 두원공대, 연성대, 인하공전, 영남이공대 등 전문대 44개교 선정 = 전문대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의 경우 정량평가와 정성평가 점수를 합산(정량30%+정성70%)하는 형태로 추진됐다. 정량평가는 사회맞춤형 교육역량, 진로지도역량, 산학협력역량, 산업체 친화역량 등 대학의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상의 추진여건과 역량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이후, 대학이 제출한 사업계획서에 대한 정성평가(서면+대면)를 실시하여 권역별 7개 대학(총 35개교)을 선정하고, 전국단위 정성평가를 거쳐 9개교를 추가 선발했다.



 

 


 

이번 선정평가는 정부 재정지원사업 최초로 평가위원 중 50% 이상을 '평가위원 공모제'를 통해 선발해 평가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제고했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한국연구재단은 지난 2월 2일~10일 LINC+ 평가 참여 의향이 있는 전국 대학 부교수급 이상을 대상으로 평가위원 공모를 실시했으며, 이후 신청된 인원의 평가경험, 보직경험, 산학협력 실적, 상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위원을 선정했다.

 

이에 따라 대학이 제시한 산학협력 모델이 지역사회, 지역산업, 특화분야 등 대학 내·외부적 여건에 대한 타당한 분석을 기반으로 적합하고, 실현가능성 있게 수립되었는지 여부가 선정평가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으며, 사업 내용 뿐 아니라 대학의 중장기 비전, 대학의 산학협력 발전계획 및 LINC+사업계획 간의 연계성에 대한 거시적 접근 등을 통해 대학의 발전전략과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정성평가가 이루어졌다.

 

LINC+사업에 선정된 대학은 앞으로 지역산업 및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조를 기반으로 우수 인력양성, 일자리 창출, 기업지원 및 창업 활성화 등 지역사회의 혁신 주체로서 자리매김하게 된다. 특히, 다수의 대학이 시대적 흐름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인력양성, 대학 경쟁력 강화, 기업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방안을 제시하여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한 대학의 적극적 움직임이 기대된다.

 

교육부 김영곤 대학지원관은 “대학의 자율성을 부여한 결과 전국적으로 다양한 산학협력 모델이 제시된 것 같다”며 “향후 대학이 제시한 산학협력 모델이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용수 기자 hanys@daehac.com




태그 : #LINC+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4년제 대학 평균등록금 668만8천원…98%
  2. 교육부,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15개 대학
  3. "교육부 해체·대학 절반 구조조정 등 7대
  4. "종합대-전문대 통·폐합 기준 완화"… 교
  5. " 미래인재 양성, 산학협력 잘 할 대학 9
  1. 거국련 “차기 정부 국립대학법 제정 등 교육
  2. 대교협 23대 회장에 장호성 단국대 총장
  3. 창업하면 입대 늦춰주고 졸업 유예시 등록금
  4. 교육부, 10개 대학 신입생OT 현장 안전점
  5. 국립대 혁신사업에 교육부 예산 210억 원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