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08 (금) 16:51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교육정책

[해외 교육계 뉴스] 핀란드 학습법 ① - 학생들이 집에서 숙제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입력시간: 2017.04.05 17:08:07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사진=pixabay)

 

 

[대학닷컴 정명곤 기자] 학교 수업이 끝나고 학생들이 집에 돌아와 숙제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핀란드 교사들은 숙제가 학습의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핀란드의 교사 노동조합은 학생들이 숙제를 함으로써 자신의 업무에 대한 책임을 배운다고 말합니다. 아이는 숙제를 통해 자신의 업무에 대해 책임을 져야하는 것을 이해합니다. 숙제는 책임감을 기르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교육학자 레티넌은 학생이 책임감에 대한 일부의 느낌을 얻을 수 있을 때 자신감이 강해지기 시작한다고 말합니다. 숙제에 대해 아이가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다른 사람도 충분히 해낼 수 있음을 알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생활 속에서에서 항상 일이 좋을 수만은 없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동 복지 네르 리그 프로그램 디렉터 마리 로타바는 아이들이 숙제가 다른 방법으로 수행될 수 있음을 고려해야한다고 합니다.

 

문제는 숙제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흥미 유발 방법입니다. 숙제는 항상 혼자 수행해야 할까요? 예를 들면 부모들은 자녀들을 도울 수 있을까요? 로타바는 숙제 활동에 대한 지원의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아이들은 어떤 방식으로 숙제 지원을 요청해야할까요?

 

핀란드 학부모 협회의 새로운 전무 이사 울라 시아임스(전직 교사)는 직장에서 업무를 혼자 수행해야 할 때 업무와 함께 침묵하고 사색 할 수 있었다고 회상합니다.

 

그는 아이들이 학교 정규 수업 후 이루어지는 숙제 클럽에서 학생들과 함께 숙제를 할 경우 이런 사고의 진행과정을 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어쨌든 이러한 숙제를 수행하는 방법들을 아이들이 타인에게 요청해야 합니다. 이 분야에서 아이들의 상상력은 정말 뛰어납니다.

 

세이브 더 칠드런 수석 멤버인 리이타 카피넨은 적어도 아이들이 혼자 자신의 숙제를 하지 않아야 하며 아이들이 지원을 요청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감히 직접 말씀드리기 무엇하지만, 가족 구성원이 학생과 함께 하는 여러 작업들이 수업보다 학생의 학습신장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학습 방법은 더 많은 지역과 더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개발 매니저 니나 라티넨은 그의 의견에 대해 아이와 숙제를 해결하기 위해 같이 노력한다는 그 자체에서 좋은 뜻으로 받아들인다고 언급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집에서 어떠한 작업(숙제)을 하려고 할 때 학생이 직접 시험해 보고 그 일의 이해까지 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이 단지 외우고 기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부모를 위한 협회 조사 응답자 중 초등학교 학생 부모의 90%는 자녀의 학교 공부 양이 매우 적절하다는 의견을 냈다.

 

울라 시아임스는 아이들이 저녁에 숙제를 하는 모습을 보는데 수행시간이 한 시간 이상 소요되는 분량은 너무 많다고 말했다. 가장 이상적인 분량은 숙제를 20~30분 이내에 끝낼 수 있는 양이라고 했다.

 

OAJ 개발 매니저 니나 레티넌은 교사이자 변호사이다. 그는 아이가 숙제를 재미있게 수행한다면 그렇게 나쁜 것은 아니라고 지적한다.

 

 

 

아이들이 숙제를 못할경우 벌을 주어선 안된다.

 

레티넌은 학생이 숙제를 수행할 시간이 없어 숙제를 못할 경우 벌을 주는 것는 옳지 않다고 했다.

 

그는 어렸을적에 숙제가 항상 있지 않았던 것을 회상한다. 숙제가 있는 며칠을 제외한 일주일의 나머지 부분은 숙제가 없을 수도 있다.

 

아동 복지 프로그램 디렉터 마리 로타바의 네르 리그는 많은 아이들이 자신의 숙제를 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만약 아이가 취미 활동을 하다가 숙제를 하지 못했을 경우 교사들은 학교 수업시간에 숙제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또한 교사들은 아이의 숙제를 도와줄 수도 있다.

 

학교생활에서 숙제의 문화는 차후에도 강조 될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자유 시간을 보장해야 한다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한다.

 

 

도움 : YEL UUTISET

 


정명곤 기자 mkchoung@daehac.com




태그 : #핀란드 #핀란드 교육 #핀란드 학습법 #숙제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한국과학창의재단, 수학용어 말하기 한마당 공
  2. [대한민국 교육의 현주소] "교육열 높지만,
  3. “실력으로 인정받는 시대, 전문대학이 답이
  4. [기고] 4차 산업혁명, 뉴 칼라(New C
  5. [대닷뉴스]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서 폐기
  1. [힘내라 프로젝트]민주주의는 그냥 주어진 것
  2. [해외 교육계 뉴스] 핀란드 학습법 ① -
  3. [기자수첩]입시교육보다 중요한 밥상머리 교육
  4. [대닷뉴스]중고생 5.3% 성관계 경험
  5. 교육부·미래부, SW교육 연구·선도학교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