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13 (금) 18:24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교육정책

[기자수첩]입시교육보다 중요한 밥상머리 교육


입력시간: 2017.04.05 09:58:4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아침 출근길 한 뉴스가 눈길을 사로잡았다. 서울 소재 유명 사립대학에서 일어난 작다면 작은 일이었다.

 

휠체어를 탄 지체장애인 학생이 계단과 높은 턱이 있는 강의실에 수강신청을 한 것이었다.

 

학교는 지체장애인 학생들의 수업권을 보장하기 위해 입실과 퇴실이 원활한 강의실 리스트를 수강신청 전에 공지해 놓는데 행정상의 실수로 급경사 계단이 존재하는 강의실이 리스트에서 있었던 것이었다.

 

장애 학생은 강의실 변경을 신청했고, 여의치 않자 교수는 약간의 시간을 할애해 보충수업을 해주기로 했다.

 

일부 학생들이 크게 반발했다. 교수가 1:1 보충수업을 할 경우 학업에 있어서 장애학생에게 특혜를 주는 것이라는 논리였다.

 

기사에 대한 댓글은 찬반의 의견이 다양하게 올라왔으나 유독 한 댓글에 눈이 갔다.

 

선행은 선택이나 장애인에 대한 수업권 보장과 같은 일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는 의견이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서울 소재의 유명 사립대가 기사에서 강조되는 것을 보니 상당히 수준이 높은 클래스의 대학일 텐데 경쟁만을 배워 와서 그런지 인성에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덧붙여 이런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 우병우, 김기춘과 같은 인물이 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고 인성교육의 부재를 지적했다.

 

최고의 지식과 학벌 그리고 권력을 갖추었으나 도덕성이 결여된 인물은 나라를 크게 망친다는 것을 우리는 현재 눈앞에서 바라보고 있다.

 

무엇이 나라를 이끌어 갈 학생들을 이렇게 만들었을까.

 

혹자는 우리나라의 경쟁에 치우친 교육제도가 그들을 이렇게 만들었다고 말한다.

 

체육시간과 음악, 미술 시간을 줄이거나 없애 시험문제 풀이를 위한 국어, 영어, 수학, 과학을 가르치고, 옆 친구를 밟고 일어서 서울 소재 대학에 들어간 승자만이 훌륭한 학생이라는 것을 주입시키는 교육이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한다.

 

사람이 살아가는 법을 연구하는 인문학을 천대하고 미래의 밥벌이라는 단순계산에 이공계열만을 강조하는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이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한다.

 

나라가 바뀌려면 구성원이 바뀌어야 하고 구성원이 바뀌려면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

 

대선에 인기몰이를 위해 포퓰리즘 공약의 안주로 전락한 교육이 아닌 진정한 비전을 가진 교육의 변화가 절실히 필요할 때이다.

 

전국단위 서열을 구분하는 시험이 없고, 잘 하는 아이를 늘리는 것보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에게 정성을 다하며 평등교육을 지향하는 학력 세계 1위 핀란드의 교육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헬 조선이 아닌 살 맛 나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교육에 대한 진지한 논의와 행동이 필요할 때다.

 


대학닷컴 edit@daehac.com



태그 : #기자수첩 #지체장애인 #김기춘 #우병우 #교육 #핀란드 #대선 #포퓰리즘 #헬조선 #대한민국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대한민국 교육의 현주소] "교육열 높지만,
  2. “실력으로 인정받는 시대, 전문대학이 답이
  3. [기고] 4차 산업혁명, 뉴 칼라(New C
  4. [대닷뉴스]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서 폐기
  5. [힘내라 프로젝트]민주주의는 그냥 주어진 것
  1. [해외 교육계 뉴스] 핀란드 학습법 ① -
  2. [기자수첩]입시교육보다 중요한 밥상머리 교육
  3. [대닷뉴스]중고생 5.3% 성관계 경험
  4. 교육부·미래부, SW교육 연구·선도학교
  5. 국정 역사교과서 신청 학교 83곳… 역사·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