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13 (금) 18:24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교육정책

'쓸 데 없는 국정 역사교과서'… 경북 경산 문명고 유일 지정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 교육부, '희망학교'에 국정 교과서 배부할 것

입력시간: 2017.02.20 10:51:58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대학닷컴 한용수 기자]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로 경북 경산에 소재한 문명고등학교가 유일하게 지정됐다. 국정 역사교과서 정책이 사실상 실패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교육부는 지난 15일까지 각 시도교육청이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신청절차를 진행한 결과 경북교육청이 경북 경산 소재 문명고등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해 그 결과를 지난 17일 교육부에 통보했다고 20일 밝혔다.



     ▲국정 역사교과서. (사진=연합뉴스)

교육부는 이에 따라 이달 말까지 해당 고등학교와 연구학교 담당자 협의회를 통해 수시 컨설팅과 보고회 등 구체적인 연구학교 운영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아울러, 문경고등학교가 외압으로 인해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방해받지 않도록 지원하는 한편, 수업 방해 행위, 학교 교직원에 대한 명예 훼손, 협박 등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엄정한 사법처리를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문명고 학생회는 국정 역사교과서 지정 철회를 지지해 달라는 내용으로 인터넷에서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반발하고 있으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이날 오전부터 문명고 앞에서 국정 역사 교과서 사용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는 등 학내외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교육부는 특히 이번 연구학교 지정 과정에서 일부 교육청과 시민단체 등의 반대로 적지 않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연구학교 신청을 할 수 없었다고 주장하고 이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다.


교육부는 "서울, 광주, 강원 교육청은 연구학교 신청 공문을 학교에 시달하지 않았고 일부 교육청은 뒤늦게 공문을 시달했으나 국정 역사교과서 반대 입장을 함께 전달해 학교의 연구학교 신청을 원천적으로 봉쇄했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연구학교와 별도로 국정 역사교과서 활용을 희망하는 학교가 더 있다고 보고, 이에 대한 수요를 파악해 국정 역사교과서를 배부할 계획이다. 국정 역사교과서 활용을 원하는 학교는 오는 3월 3일까지 교육부에 직접 신청서를 작성해 신청하면 된다. 교육부는 각 학교에 배부될 국정역사교과서가 학급별 또는 역사동아리, 방과후 학교 등에서 읽기 자료나 참고자료, 보조교재 등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부는 아울러 홈페이지에 국정 역사교과서를 e북 형태로 상시 게시해 일반국민이 열람하도록 해 교과서와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의견을 수렴한다는 방침이다.


한용수 기자 hanys@daehac.com




태그 : #국정교과서 #역사교과서 #문명고 #문명고등학교 #이준식 #박정희 #연구학교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대한민국 교육의 현주소] "교육열 높지만,
  2. “실력으로 인정받는 시대, 전문대학이 답이
  3. [기고] 4차 산업혁명, 뉴 칼라(New C
  4. [대닷뉴스]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서 폐기
  5. [힘내라 프로젝트]민주주의는 그냥 주어진 것
  1. [해외 교육계 뉴스] 핀란드 학습법 ① -
  2. [기자수첩]입시교육보다 중요한 밥상머리 교육
  3. [대닷뉴스]중고생 5.3% 성관계 경험
  4. 교육부·미래부, SW교육 연구·선도학교
  5. 국정 역사교과서 신청 학교 83곳… 역사·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