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02 (수) 10:28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취업·진로

[학과의진실/사이버정보전학과] 화이트해커를 육성하는 학과


입력시간: 2017.10.13 13:56:35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대학닷컴 허승원 기자] '화이트해커'를 꿈꾼다면 사이버정보전학과, 컴퓨터학과 등 소프트웨어와 온라인 정보보안 기술을 배우는 학과가 도움이 된다.


동양대 사이버정보전학과는 현재 컴퓨터학과로 명칭을 바꿨지만,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와 컴퓨터 구조와 알고리즘은 물론 보안 분야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졸업자 중에는 삼성SDS, LG, 마이크로소프트 등 국내 최고로 꼽히는 대기업이나 외국계 기업에 취업한 경우도 있다. 대부분 모바일이나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에 취직하고 프로게이머로 활동하는 선배도 있다.


동양대 컴퓨터학과 12학번인 이강찬 씨는 처음 대학에 입학할 때, 소프트웨어 개발쪽만 배울 것으로 기대했지만, 생각보다 폭이 없고 심화된 교과목을 배워 초반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했다. 하지만 이 씨는 작은 프로그램을 개발했을 때 성취감이 이 분야의 매력이라고 꼽았다.


이 학과에 입학하려는 수험생들에게는 JAVA나 C프로그래밍을 조금이라도 공부하면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대학 생활과 선후배 관계와 관련해서는 "동양대 학과 중에 분위기가 가장 좋아, 대학 생활에 대해 너무 많은 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입정보포털 유니버 검색결과에 따르면, 2018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는 보안 관련 학과는 고려대세종캠퍼스 사이버보안전공, 국민대 정보보안암호수학과, 이화여대 소프트웨어학부 사이버보안전공, 아주대 사이버보안학과 등 19곳이다. 전문대 중에서는 영남이공대 사이버보안과, 경복대 IT보안과, 명지전문대 인터넷응용보안공학과(3년제) 등 11곳에서 신입생을 선발한다.


컴퓨터 관련학과는 이보다 더 많다. 4년제 가운데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건국대 컴퓨터공학과 등 105개 학과가 있으며, 전문대에도 연성대 컴퓨터소프트웨어과, 인천재능대 컴퓨터정보과 등 48곳이 개설돼 있다.

 

▶동양대 컴퓨터학과 12학번 이강찬 씨로부터 학과에 대한 이야기를 들오본다.


안녕하십니까  컴퓨터학과 12학번 이강찬입니다. 우리과는 이전 사이버정보전학과에서 지금의 컴퓨터학과로 바뀌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나 보안에 대해 배우고 화이트해커를 육성하는 학과입니다.


학과에서 배우는 것은 소프트웨어 개발, 컴퓨터 구조에 대해 알고리즘, 보안 등입니다. 선후배간 허물없이 지내서 동양대학교에서도 학과 분위기가 가장 좋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졸업한 선배 중에는 삼성SDS, LG,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기업에 취업한 경우도 있고 프로게이머도 있습니다. 주로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에 취직하는 경우가 많지만, 솔직히 취직은 다 자기 하기 나름인 것 같습니다.


저는 소프트웨어 개발 쪽 진로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선배 중에는 커피를 타주는 프로그래밍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어느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분야의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 등 소프트웨어 개발 쪽이라면 어떤 분야든 할 수 있는 쪽으로 가고 싶습니다.


고교시절에 사이버정보라는 학과를 보고 저는 소프트웨어 개발은 당연히 할 거라 생각했는데 생각 했던 것보다 더 크고 심화된 이야기를 배워서 초반에는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혼자 공부하고 하나하나 해보면서 조그마한 프로그램으로도 만들었을 때 성취감이 컸습니다.


생활면에서도 대학 선배와 여러 것에 대해 두려움이 있었는데 선배들도 후배들도 저에게 잘해주었고 언제든지 선후배들과 술 마시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학과인 것 같아 너무 좋습니다.


앞으로 우리학과에 들어올 후배들이 java나 c프로그래밍에 대해 조금이라도 공부하고 오면 훨씬 도움이 되고 공부하기 편한 것 같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기본적 컴퓨터 구조에 대해 공부하면 좋은 것 같고, 그중에서 제일 중요한건 프로그래밍!


그리고 대학생활이라는 것이 조그마한 사회생활이니까 너무 걱정하지 말고 직접 겪으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자신 있게 행동 했으면 좋겠습니다.

 

<학과의 진실>은 대학 재학생이 대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직접 자신의 학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코너입니다. 기성 인터뷰에서 듣지 못하는 학생들의 진솔한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내용의 경우 인터뷰이의 주관적인 느낌이나 의견이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해주시기 바랍니다. - 편집자 주 -

 


허승원 기자



태그 : #화이트해커 #동양대 #국민대 #고려대세종 #명지전문대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성공보단 실패 줄이는 교육 선행돼야”
  2. [학과의진실/경제학부] "수포자 문돌이는 경
  3. [학과의진실/사이버정보전학과] 화이트해커를
  4. [학과의진실/행정학과] "공무원·공기업취업
  5. [학과의진실/건축학부] "단순히 집 짓는 일
  1. [학과의진실/컴퓨터공학과] 컴공과 3학년이지
  2. [학과의진실/뇌인지과학과]"심리학으로 배우는
  3. [학과의진실/성악과] "음정, 가사, 박자만
  4. [학과의진실/새내기과정학부] "1학년 동안
  5. [학과의진실/아동학과]"밝은 미소, 예의바른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