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08 (금) 16:51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취업·진로

[학과의진실/뇌인지과학과]"심리학으로 배우는 뇌과학"

이화여자대학교 뇌인지과학과전공 16학번 이선희(가명) 씨의 리얼토크

입력시간: 2017.09.22 11:00:54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대학닷컴 정명곤 기자] 뇌인지과학과는 뇌과학과 심리학과가 융합한 학문 분야로 이화여대에 유일하게 개설되어 있는 만큼 학과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다. 특히 신설된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졸업생을 배출하지 못한 상태로, 학교 측에 따르면, 졸업후 연구원이나 교직으로 진출이 가능하고 의학계열이나 법학계열 혹은 정부 연구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고 한다.


대입정보포털 유니버 검색 결과에 따르면, 이화여대 융합학부 뇌·인지과학 전공이 유일하고 인지과학 관련해 한국외국어대 인문과학계열 언어인지과학과를 합해도 전국에 두 곳 뿐이다. 유사한 학과로 심리학, 심리치료학 등이 있으며, 이화여대를 비롯해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성균관대, 충남대, 서울한영대, 단국대, 조선대, 광주대 등 전국 40여개 대학에 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이화여대 뇌인지과학전공 16학번인 이선희 씨는 학과에 대해 "뇌 과학을 심리학으로 이해하는 학문"이라며 "심리학과의 과학 버전, 뇌과학의 인문 버전인 융합학문 분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특징은 '뇌-의학 트랙', '뇌-생명과학 트랙' 등 두가지 트랙제도에 따라 의학 또는 생물 쪽으로 세분화된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심리학과와도 유사한 학과라, 인문계열 학생도 15% 정도를 선발한다.


향후 발전 가능성이 커 새로 신설된 학과인 만큼 학교 측의 지원 또한 적지 않다. 입시에서 최초합격자의 경우 입학성적 상위 50% 학생은 4년전액 장학금을 지급하고 나머지 학생에게도 2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30명 정원의 소수 정예라 '화목한 분위기'가 강점이라는 것이 이 씨의 설명이다.

 

▶ 이화여대 스크랜튼 대학 융합학부 뇌인지과학전공 16학번으로 재학 중인 이선희(가명) 씨로 부터 학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안녕하세요! 저는 이화여대 스크랜튼 대학 융합학부 뇌인지과학전공에 16학번으로 재학중입니다.


뇌인지 과학에서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다시피 뇌 과학을 심리학으로 이해하는 학문을 배웁니다. 즉 심리학의 과학 버전, 뇌과학의 인문 버전인 융합 학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설된 지 얼마 안되어서 아직 졸업생은 없지만, 교수님께서는 졸업 후에 연구원이나 교수 뿐만 아니라 의학계열이나 법학계열, 혹은 정부 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일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저희 과에는 트랙 제도가 있는데, 뇌-의학 트랙과 뇌-생명과학 트랙이 있어서 의학쪽이나 생물 쪽으로 좀 더 세부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문 계열인 학생도 15%정도 뽑는 만큼 심리학과 뇌과학 둘 다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딱 맞는 학과인 것 같습니다.


장학금도 많이 제공하고 있는데, 특히 입학할 때 최초합격자에 한해서 매 학기 일정 학점(3.5)을 넘겨야 하는 조건 아래 모두에게 장학금을 줍니다. 상위 50%는 4년 전액 장학금, 나머지 50%는 2년 전액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또한 한 학년당 정원이 30명으로 소수여서 분위기가 많이 화목한 것도 저희 학과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학과 입시 커트라인 점수대가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뇌인지 과학을 희망하신다면 공부를 절대 소홀히 하시면 안될 것 같고 수시 준비자 분들은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특히 주의해야겠습니다.

 

 

<학과의 진실>은 대학 재학생이 대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직접 자신의 학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코너입니다. 기성 인터뷰에서 듣지 못하는 학생들의 진솔한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 편집자 주 -

 


정명곤 기자 mkchoung@daehac.com



태그 : #뇌과학 #뇌인지과학과 #심리학 #이화여대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학과의진실/경제학부] "수포자 문돌이는 경
  2. [학과의진실/사이버정보전학과] 화이트해커를
  3. [학과의진실/행정학과] "공무원·공기업취업
  4. [학과의진실/건축학부] "단순히 집 짓는 일
  5. [학과의진실/컴퓨터공학과] 컴공과 3학년이지
  1. [학과의진실/뇌인지과학과]"심리학으로 배우는
  2. [학과의진실/성악과] "음정, 가사, 박자만
  3. [학과의진실/새내기과정학부] "1학년 동안
  4. [학과의진실/아동학과]"밝은 미소, 예의바른
  5. [학과의진실/영어영문학과] "영어의 바다에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