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02 (수) 10:28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취업·진로

[학과의진실/새내기과정학부] "1학년 동안 나의 전공 적성 퍼즐을 맞춰라"

KAIST 새내기과정학부 2학년 김승후 씨의 리얼토크

입력시간: 2017.09.19 17:53:42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대학닷컴 허승원 기자] '새내기과정학부'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입학하는 모든 학생이 거치는 '무학과'다. 1년 동안 소속 학과 없이 자유롭게 수업을 듣고 2학년에 올라가 선택할 자신의 전공을 탐색하는 학과로, 모든 전공을 미리 경험할 수 있다. 몇몇 대학에 개설된 '자유전공학부'나 '자율전공학부'와도 유사한 형태다.

신입생이 대학 생활에 적응하면서 전공을 탐색하는데 초점이 맞춰진 학과이다보니, 교과목을 듣고 평가를 거쳐 성적을 받는 일반적인 대학생활과는 조금 다르다. 새내기과정학부 소속 신입생들이 듣는 수업은 '즐거운 대학생활', '신나는 대학생활', '새내기 세미나' 등과, 이공계 기초 필수 과목이다.


특히 새내기 세미나 수업은 학생들이 여러 전공을 탐색하는 학과로 자신이 선택할 전공을 보다 자세하게 알아 볼 수 있는 수업으로 필수 과목이다.


한국과학기술원 새내기과정학부 2학년 김승후 씨는 실수로 전공 신청을 하지 못해 2년째 새내기과정학부 소속으로 있지만, 1년 더 새내기과정학부를 거치면서 본인의 적성에 더 잘 맞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고 있다.


김 씨는 "1학년 때 학과를 선택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한국과학기술원을 선택한 큰 이유 중 하나였다"며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학과를 선택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거나, 대학생활을 하면서 학과를 고민해보고 싶은 학생들은 한국과학기술원이 딱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과학기술원 새내기과정학부 2학년 김승후 씨로부터 학과에 대한 얘기를 직접 들어본다.

 

<학과의 진실>은 대학 재학생이 대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직접 자신의 학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코너입니다. 기성 인터뷰에서 듣지 못하는 학생들의 진솔한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 편집자 주 -

 

저는 한국과학기술원에 재학중인 2학년 새내기과정학부 김승후입니다. 학번은 16학번입니다. 참 신기한 이름의 학과죠? 다른 학교에는 없는 한국과학기술원의 새내기를 위한 특별한 학과랍니다! 과학기술원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내 대학들은 학교에 입학할 때 학과를 정하는 편이죠? 하지만 한국과학기술원은 1학년 동안 학과가 없이 자유롭게 학교를 다니며 수업을 듣고 2학년때 학과를 정해서 자신의 전공에 맞는 수업을 듣는답니다. 하지만 저처럼 1학년때 학과 신청을 (자느라 못)안해서 다음 학기에 학과를 신청하는 사람도 있답니다.ㅜㅜ 꼭 학과 신청은 제때 하도록 해요.


새내기과정학부는 새내기들이 1학년동안 보다 학교에 잘 적응하고 자신에 더 맞는 학과를 신청하기 위해 만들어진 한국과학기술원만의 특별한 학과입니다. 전공이 아니기 때문에 1학년 동안 들어야 하는 전공 수업은 없지만 즐거운 대학생활과 신나는 대학생활이라는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즐거운 대학생활과 신나는 대학생활에서는 학교에서 준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새터반 친구들과의 친목을 다지기 위한 게임을 하는 시간도 있고 2학년 학과 선택을 대비한 학과 설명회, 다양한 방향으로 사회에 진출한 선배들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도 있습니다. 새내기들이 앞으로 학교를 다니면서 좀 더 의미 있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수업이라고 볼 수 있어요. 시험을 치고 과제를 하고 퀴즈를 보는 다른 과목들과 달리 필수지만 부담없이 들을 수 있는 수업들 이에요.


또 새내기과정학부 학생들만을 위한 새내기 세미나라는 과목도 수강할 수 있어요. 새내기 세미나는 한국과학기술원의 모든 학과에서 6번에 걸쳐 자신의 학과를 소개해주는 수업입니다. 자신이 2학년 때 가고 싶은 학과가 있다면, 혹은 관심있는 학과가 있다면 1학년 두 학기 동안 새내기 세미나 수업을 들으며 그 학과들에 대해 좀 더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앞서 새터반이라는 용어가 나왔는데, 한국과학기술원은 새내기과정학부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반을 만들어 준답니다. 다양한 고등학교에서 온 20~30명 정도의 학생들과 그 반을 이끄는 담임선생님 역할을 하는 2학년 이상의 선배 두 명으로 한 반이 구성됩니다. 새터반 친구들과 함께 앞서 말한 즐거운 대학생활 수업이나 다른 기초 필수 수업을 같이 듣고 룸메이트도 새터반 친구들로 구성되도록 정해주기 때문에 심심하거나 친구가 없어서 외로울 걱정은 할 필요가 전혀 없어요. 한국과학기술원은 새내기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하는데 최대한 노력하기 때문에 1학년 동안은 딱딱하게 수업 듣고 과제 하고 시험치고 만 하는게 아니라 다양한 체험도 하고 친구들과 놀러도 다닐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새내기과정학부 동안은 자신의 전공이 따로 결정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교환학생을 가는 경우가 전혀 없어요. 장학금 혜택도 대부분 3학년 이후부터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 매달 모든 학생에게 주는 13만 5천원의 학자금과 입학하기 전에 신청하는 대통령 장학금을 제외하면 특별히 개인적으로 신청할 수 있는 장학금은 따로 없어요.


한국과학기술원 1학년 때 학과를 선택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제가 다른 서울권 대학이 아닌 한국과학기술원을 선택한 큰 이유 중 하나일 만큼 큰 장점이고 생각합니다. 물론 대학교에서 어떤 수업을 듣는지에 대해 고등학교 때는 전혀 몰랐기 때문에 1학년 때 학과가 없으면 어떤 수업을 들을지, 의미없이 1년을 보내는 건 아닌지 하는 걱정도 있었습니다. 1학년 때는 이공계 학생이라면 누구나 알아야하는 기초적인 과목들을 들으며 자신의 전공 적성을 한번 더 확인하고, 학과에 들어가서 공부를 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과목들 위주로 듣기 때문에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과학고등학교나 영재고등학교를 다니며 자신의 학과 적성을 뚜렷하게 확인한 학생들은 미리 고학년 전공과목을 신청해서 듣는 경우도 많습니다. 


새내기과정학부는 한국과학기술원 학생이라면 누구나 거쳐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새내기과정학부에 들어오기 위한 입시 팁은 따로 없지만 새내기과정학부 생활을 의미 있게 하기 위한 팁을 몇가지 알려드릴게요. 우선 앞서 이야기한 기초 필수 과목들과 새내기 세미나 과목들을 모두 들으며 자신의 적성을 잘 확인하고 진학할 학과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많이 가졌으면 좋을 것 같아요. 1학년 때 대학을 다니면서 자신이 원하는 학과를 선택할 수 있다는 한국과학기술원의 가장 큰 장점을 잘 살릴 수 있으면 좋겠어요.


저는 제일 처음 이야기한대로 2학년인데도 새내기과정학부로 지내고 있답니다. 물론 제 선택으로 새내기과정학부 생활을 2년째 하고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수로 학과 신청을 못한 것이지만 그 때의 실수를 크게 후회 하지도 않고 불편한 점도 없어요. 제가 진학하고 싶은 다양한 과의 수업을 눈치보지 않고 들으면서 한번 더 고민하고 다음 학기에 가장 제 적성에 맞는 학과를 신청하면 된다고 생각해요. 특히 한국과학기술원은 전과(과 변경)이 자유롭고, 자신의 학과 수업이 아닌 다른 과 수업을 듣는 것도 자유로운 편이에요. 그래서 2학년 동안 학과 생활을 하다가 자신의 적성과 안 맞으면 전과하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 저는 한 학기 더 다른 친구들이 학과 생활하는 것도 보며 더 고민해볼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저와 잘 맞는 학과에 진학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런 점에서도 새내기과정학부 제도는 정말 좋은 제도라고 계속 느끼고 있어요.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대부분의 일반고 학생들은 대학에서 배우는 것과 다른 방향의 공부를 많이 할 텐데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학과를 선택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을 것 같아요. 대학생활을 하며 직접 학과에 대해 고민해보고 싶은 학생들은 한국과학기술원에 진학해서 새내기과정학부 생활을 해보는게 보다 의미 있는 대학생활을 하는데 정말 좋을 것 같아요.

 


허승원 기자



태그 : #KAIST #한국과학기술원 #새내기과정학부 #무학과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성공보단 실패 줄이는 교육 선행돼야”
  2. [학과의진실/경제학부] "수포자 문돌이는 경
  3. [학과의진실/사이버정보전학과] 화이트해커를
  4. [학과의진실/행정학과] "공무원·공기업취업
  5. [학과의진실/건축학부] "단순히 집 짓는 일
  1. [학과의진실/컴퓨터공학과] 컴공과 3학년이지
  2. [학과의진실/뇌인지과학과]"심리학으로 배우는
  3. [학과의진실/성악과] "음정, 가사, 박자만
  4. [학과의진실/새내기과정학부] "1학년 동안
  5. [학과의진실/아동학과]"밝은 미소, 예의바른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