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08 (금) 16:51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학생

[학과의 진실]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4학년


입력시간: 2017.08.28 11:40:19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학과의 진실]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시립대학교에 경영학부에 재학 중인 4학년 B입니다. 학번은 13학번이에요.

1학년 때는 경영학원론, 회계원리, 경영통계학을 전공필수로 배웁니다. 이후에 2학년부터는 전공필수과목이 7개가 되는데 국제경영, 재무관리, 마케팅, 인사/조직, 경영정보시스템, 회계학, 생산 및 서비스관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기초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수강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아가는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마케팅관리 수업을 듣고 다음에 관련 선택과목을 수강해서 전문성을 키우면 됩니다. 이러한 시립대 경영학부의 체계는 2학년까지 각 영역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경영학부생으로서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경영대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모두와 친해지는 대학생활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경영대 내부에서 다양한 학회, 소모임 등이 존재합니다. 학회에서는 매 주 세미나를 통해서 경영학적 지식을 나누고 배움을 얻어갑니다. 또한 소속감도 크기 때문에 이를 통해 학과의 선,후배, 동기를 만나게 되고 재미있는 대학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소모임은 학회보다는 좀 더 여가나 취미 관련된 활동을 하며 친목 및 소속감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장학금과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학과 단위가 아니라 학교 단위로 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학금의 경우, 학점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성적순으로 지급하는 학업우수장학금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북미, 유럽, 중화권, 일본, 남미 등 전 세계 곳곳의 대학교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학교는 많은 학교와 협력을 맺어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중에 있기 때문에 다른 학교보다 교환학생을 가는 것이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따라서 교환학생에 관심이 있다면 미리 준비를 하도록 하세요.


진로의 경우, 전공이 다양한 영역으로 세분화된 것처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도 많고 회계, 재무의 전문성을 갖추길 원하는 사람들은 공인회계사, 재무설계사 시험을 준비합니다. 또한 일반 기업의 취업을 원한다면, 저학년 때부터 한 분야를 선택해서 관련분야 대외활동이나 학과 공부를 열심히 합니다. 저는 신입생 때 마케팅 학회를 들어갔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면서 마케팅이 적성과 맞아 마케팅 직무로 취업을 준비중입니다. 같이 마케팅 학회를 했던 친구들은 지금 MIS, 회계, 재무, 공무원 시험 등 정말 다양한 진로를 선택했기 때문에 꼭 선택한 학회와 자신의 진로가 일치한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고교 때는 학부에 진학하게 되면 트랙(비즈니스 성과(재무·회계) 트랙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트랙)을 선택해서 이와 관련된 수업만 듣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학부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양한 영역이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어있어서 전 과목을 먼저 학습할 수 있습니다. 넓고 얕게 전공과목들을 1차로 배우게 됩니다. 저는 이게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 자신에게 잘 맞는 전공을 확실하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과목을 들으면서 ‘이 과목은 나와 맞고 이 과목은 나와 맞지 않아!’라는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부생이 워낙 많아서 꿈꾸던 대학라이프를 못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지만 학과에 들어오고 나니 학회, 소모임을 통해서 소속감이 생기게 되고 과 친구들, 선,후배를 많이 사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학과 지망생들이 고교 때 준비할만한 것을 추천하자면 제 이야기를 할 수 있어요. 저는 관련 도서를 많이 읽었습니다. 그러면 진짜 큰 전문성은 없어도 전공에 대한 애정은 생깁니다. 전공에 대한 애정이 학교 생활을 즐겁게 하고 수업을 열심히 듣게 하는 핵심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엄청난 동기부여가 됩니다. 책을 읽으면서 ‘나도 이렇게 해보고 싶다. 나도 이런 사람이 되어야겠다.’라는 원동력을 많이 얻었습니다. 책을 많이 읽으세요!


고등학생 때는 광고인이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경영학부에 입학했습니다. 막상 경영학부에 입학하니 광고만이 전부가 아니고 오히려 마케팅 영역은 더욱 무궁무진 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선배님들, 교수님들께 관련 이야기를 들으면서 광고가 내가 꿈꾸던 마케팅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학교 다니는 게 재밌어졌습니다. 대학에 오면 많은 게 바뀝니다. 특히 경영학도를 꿈꾼다면 표면적인 매력에만 끌리지 않고 좀 더 깊은 곳을 바라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경영학의 외적인 면만 보고 입학해 전공이 맞지 않는다는 친구들 역시 많았습니다. 또한 입학 후, 진로를 설계하는 과정 역시 중요하지만 이 나이 때에 할 수 있는 즐거움을 충분히 누려봤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좋은 것을 보고 체험하는 시간입니다. 대학생이 되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공부 열심히 하세요.

 

입시한지 오래되어서 잘 기억이 안 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책을 많이 읽는 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파이팅!

 

<학과의 진실>은 대학 재학생이 대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직접 자신의 학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코너입니다. 기성 인터뷰에서 듣지 못하는 학생들의 진솔한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 편집자 주 -

 


대학닷컴 edit@daehac.com



태그 :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장안대, 한말글 패션디자인 공모전 다수수상
  2. 서일대, ‘제13회 한글문화상품‧아이디어공모
  3. 서일대, 2017 전국대학 골프대회에서 우수
  4. [포토] 한국 전통 놀이 투호 즐기는 유학생
  5. 인하공전 항공기계과, 로봇항공기경연대회 우승
  1. [대학가 인물] 전북대 지태영씨, 사회복지직
  2. "평창 올림픽 성공 기원"… 인천대-인천재능
  3. ‘미리 가보는 대학’, 2017 서울여대 여
  4. [학과의 진실] 수원대학교 정보미디어학과 3
  5. [학과의 진실]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4학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