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23 (금) 17:36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대학경영

"학과 명칭만 변경해놓고 수업은 비전공 교수가 파행 운영, 총장은 업무추진비 유용"

교육부 '서남대 특별조사', 총장 등 주요보직자 해임 요구, 사법기관 수사의뢰키로

입력시간: 2017.04.17 13:44:0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대학닷컴 한용수 기자] 사립대학 총장이 업무추진비를 사적 용도로 유용하고 임상교수를 부당 임용하는 등 온갖 비리가 드러났다. 특히 학과 명칭만 그럴싸하게 변경해 신입생을 모집해놓고서 전공과 무관한 교수를 임용해 수업을 파행 운행한 것으로 적발됐다.


교육부는 학교법인 서남학원과 서남대에 대한 특별조사를 벌인 결과 김경안 총장의 업무추진비 유용을 비롯해 채용비리, 사문서 위조 등의 불법행위를 적발, 총장과 주요 보직자에 대한 해임을 포함한 징계 회수 조치 등을 요구하고, 일부에 대해서는 업무상 횡령·배임, 사문서 위조·행사 등으로 수사기관에 고발 또는 수사의뢰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서남대가 구조개혁 최하등급인 E등급을 받음에 따라 진행된 상시컨설팅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를 위한 특별감사가 필요하다는 권고가 나와 지난 2월말 진행됐다. 공인회계사를 포함한 13명의 조사반이 학교경영 전반에 대한 현장조사를 통해 확인된 결과다.

 

이번 조사에서는 예산회계분야를 비롯해 인사관리 분야, 입시와 학사관리 분야에서 각종 비리가 드러났다.

 

올해 2월을 기준으로 체불임금 156억원, 시설관리 용역비 등 13억 원, 세금체납 등 18억 원 등 총 187억 원이 비지급금으로 남아 있고 계속 증가하고 있어 재정 상황이 극도로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김 총장은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업무와 무관한 식비를 사용하거나 종친회 행사 등에 화환 비용을 지출하는 등 업무추진비 2300여 만원을 사적 용도로 유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타 대학에서 해임처분을 받아 교원으로 임용할 수 없는 20명을 전임교원으로 신규채용하고, 정년 65세를 초과한 김 모 병원장을 부적정하게 채용(채용 당시 만 69세)했다.

 

이밖에 이사회 의결도 거치지 않고 의학과 오모 교수 등 97명에게 총 43억 원의 보수를 과다 지급해 사학연금 국가부담금 1억6천만원이 과다 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특별조사과정에서 이를 숨기기 위해 임상교원 급여 지급을 위한 증빙자료로 사용하기 위한 문서를 위조해 근거자료로 제출한 혐의도 받고있다.

 

학사관리 파행도 드러났다. 지난 2014학년도부터 2016학년도까지 총 52명(누적인원 104명)의 교원이 1시간에서 최대 10시간까지 책임시간을 준수하지 않았고, 학과명칭을 변경해 신설한 학과에 신입생을 모집했음에도, 전공이 일치하거나 유사하지 않은 교원을 신설학과로 배치해 수업을 파행 운영한 것으로 적발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총장 등 주요보직자에 대한 해임을 포함한 징계를 요구했고 30일 이내 처분요구사항에 대한 재심의, 90일 이내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음을 고지했다"며 "이와 별도로 불법 혐의가 드러난 보직자에 대해 업무상 횡령과 사문서 위조 등으로 수사기관에 수사의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서남대는 지난 2011년 이후 부실대학으로 지정되고 설립자 이홍하(79·구속) 씨가 300억 원대 횡령 혐의가 드러난 이후 재정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신입생 모집인원을 다 채우지 못하는 미달사태가 지속되고 있으며, 신입생 대부분을 차지하는 의대를 중심으로 한 보건계열의 경우 최근 한국의학교육평가원 평가에서 불인증 판정을 받기도 했다. 불인증 판정을 받으면 학생들이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한용수 기자 hanys@daehac.com




태그 : #서남대 #이홍하 #김경안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인천유나이티드와 함께한 ‘인하공전’의 날
  2. 서울여대, 학부모 대상 대입 설명회 개최
  3. 삼육보건대, 2017 글로벌 비전나눔 해외봉
  4. 몽골 대학 교수진, 경인여대 친선방문
  5. [특성화/삼육보건대] "얼른 와라 4차산업.
  1. 삼육보건대, 기술사관 육성사업 우수사업단 '
  2. 경인여대, 라오스 교육환경 기금조성 행사 개
  3. 영남대-영남이공대, '학점 교류' 등 협약
  4. 인하공전, 해양레저 활성화 위한 세미나 개최
  5. [학보사뉴스/서울시립대신문]300인실 규모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