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08 (금) 16:51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대학경영

[포토]김우승 한양대ERICA 부총장 "교육플랫폼, 기술이전 정책 필요"

28일 '4차산업혁명을 선보하는 대학혁신 포럼' 현장스케치

입력시간: 2017.03.02 16:54: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김우승 한양대 에리카 부총장(한국산학협력학회 회장)이 28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학혁신 포럼에서 ‘대학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의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사진=이민호 기자)

 

[대학닷컴 이민호 기자] 김우승 한양대 에리카 부총장은 “단순 지식전달은 이제 대학 교육에서 가치를 인정받지 못 한다”며 “문제해결능력, 창조교육을 위해 융합캐스터 교육을 실현해야하는데 우리 대학은 공학, 디자인, 인문, 경영을 강제적으로 묶어 학제간 융합과제를 시행하고 있다”며 융합교육에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융합교육을 실현하려면 강의실 환경 등 하드웨어가 다 바뀌어야 한다. 재정투입이 필수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장은 교육방법의 변화로 MOOC와 PBL를 제안했다. 해외대학의 경우 MOOC를 권장해 수강생을 대상으로 학점인증과 학위를 수여하는 등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PBL(Problem(project) Based Learning)은 ‘문제해결중심’의 수업방법으로 고비용 교육과정임에도 효과성이 인정돼, 네덜란드 Masstricht University에서는 전체학과를 대상으로 PBL 수업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 산학협력은 이공계 중심의 산업체라는 관점에서 벗어나 모든 분야에서 산학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장은 “산업계도 인력양성은 대학과 함께 해야한다는 문화 확산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밖에도 김 부총장은 교육 플랫폼 사업과 대학 기술이전이 좀 더 확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부총장은 “미국의 프리스턴이 기술이전료로 1560억 수익을 냈는데,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 425개에서는 600억에 그친다”며 “기술이전에 대한 해상도 높은 분석과 정책이 있어야 한다. 프리스턴도 라이프사이언스에서 돈이 나오는데, 미국에 기술 이전료 1위부터 20위 중 17개 대학이 의대, 약대다”고 강조했다.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학혁신 포럼' 현장에서 김우승 한양대 에리카 부총장이 발표하고 있다.


이민호 기자 iq2360@daehac.com




태그 : #4차산업혁명 #김우승 #부총장 #에리카 #기술이전 #교육플랫폼 #융합교육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탐방/서일대] “창의·융합·인성을 갖춘
  2. 서일대, 교직원 대상 장애인식 개선교육 실시
  3. 삼육보건대-동대문구 국∙공립 어린이집연합회,
  4. 삼육보건대, 제68회 나이팅게일 선서식 개최
  5. 서일대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공모전 다수
  1. 서일대 최치곤 교수, ‘애뉴얼 루시 포토 북
  2. [대학탐방/세경대] 호텔기숙형 취업명문 대학
  3. 서일대, 인터넷‧스마트폰 레몬교실 실시
  4. 서일대, 전통시장사업 품평회 개최
  5. 부천대 EXPO 진로진학체험박람회 열기 ‘후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