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17 (목) 10:37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대학경영

“4차산업혁명 대응, 학생부종합전형 조기 정착돼야”

백성기 대학구조개혁위원장 “국가차원의 범부처적 콘트롤타워 필요”

입력시간: 2017.03.01 03:34:11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백성기 대학구조개혁위원장이 28일 서울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학혁신 포럼'에서 혁신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민호 기자)

 

[대학닷컴 이민호 기자] “수능시험은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지향하고, 수시에서 채택하고 있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조기에 정착시켜 학습능력 보다 소양과 재능을 판단해 전공과의 일치성을 기준으로 입시제도가 혁신돼야 한다.”

 

백성기 대학구조개혁위원장은 28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학혁신 포럼’에서 이같이 말하며 지속적인 교육혁명의 일환으로 입시제도 혁신을 강조했다.

 

백성기 위원장은 “중‧고교과정을 통해 발견한 학생 개개인의 꿈과 끼가 대학의 전공으로 연결되기 위해 대입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며 “잠재된 소양과 재능을 중심으로 선발된 학생이 대학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수능시험은 대상자별 지원 프로그램을 정하는 기초자료로도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앞서 백 위원장은 이와 같은 입시제도 혁신을 포함한 체계적인 대학교육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가기술정책-교육정책-일자리정책을 연계한 국가차원의 범부처적 콘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직속 ‘국가고등교육전략위원회(가칭)’를 설치해 ▲기획 ▲조정 ▲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각 정부부처간 고등교육정책과 예산을 심의 조정하게 하며 위원의 임기는 적어도 10년을 보장해 일관되고 지속적인 혁신이 가능하도록 제도화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이는 ▲각 부처별 인력양선업의 총괄 관리 및 중복여부 심의 ▲대학 구조개혁평가를 통한 대학개혁에 관한 사항 ▲대학 재정지원 사업관련 정책, 예산 등에 관한 사항 ▲대학 및 유사 고등교육기관의 설립 및 지원에 관한 사항 ▲등록금제도, 입시제도 등 중요정책 관련사항 등을 ‘국가고등교육전략위원회(가칭)’에서 관리해 지속적인 대학 교육혁신을 추진하자는 것이다.

 

백 위원장은 대학교육의 문제점으로 ‘공급자 중심’의 학사조직‧운영과 교육의 내용이 기존 산업화 시대에 요구되는 단순 지식 전달을 기본으로 한 Fast Follower 양성에 머물고 있다는데 문제점을 짚어냈다.

 

4차산업혁명에 대비한 학사구조의 혁신으로 융복합 및 다학제교육을 체계화하기 위해 현재 교수를 중심으로 짜여진 학과중심 학사구조에서 학생의 선택권을 중시한 ‘융복합형 학부중심 학사구조’로 개편하고, 교육과정도 학생 개개인 모튤형, 맞춤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급속한 기술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기초소양교육을 강화하고 코딩교육 및 기업가정신교육을 필수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4차산업혁명을 견인할 핵심적 인재의 모습으로 ▲‘문제해결형 인재’에서 ‘문제창조형 인재’ ▲‘전문지식형 인재’에서 ‘융합형 인재’ ▲‘개인성과형 인재’에서 ‘관계성과형 인재’로 예를 들며 이와 같이 요약했다.

 

또한 대학 재정이 교육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대학법인-학부모-정부간 적정하게 재정부담을 나눠 갖는 ‘선진국형 대학재정구조’를 달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정부지원의 획기적 증가가 필요하고 등록금, 국가장학금 등에 관련 구제를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합리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 위원장은 대학 유형별로 다변화 특화를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 예로 거점 국립대학 및 대형 사립대학은 연구중심대학으로 대학원을 특성화해 육성하고, 특수목적 국립대학 및 중소형 사립대학은 학부교육 중심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설명했다.

 

백성기 대학구조개혁위원장은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선진국들의 전략으로는 독일은 제조업 혁명, 일본은 로봇혁명, 미국은 인터넷 혁명을 실시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교육혁명으로 4차산업혁명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포럼에 참석해 백 위원장의 발표를 경청하는 대학 관계자들. (사진=이민호 기자)

 


이민호 기자 iq2360@daehac.com




태그 : #4차 #산업혁명 #대비 #학종 #혁신방안 #콘트롤타워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경북전문대 – 서울 경희의료원, 산학협력 '
  2. 경민대, 광복 제72주년기념 제1회 대한독립
  3. 대림대 신임 총장에 황운광 전 우송대 부총장
  4. 대림대, 안양시 창업플러스 지원사업 선정
  5. 원광보건대, 한국 문화확산에 '앞장'
  1. 삼육보건대, 일과 학업을 동시에 매진하는 학
  2. 계명문화대,‘제32회 대통령기 전국 볼링대회
  3. ‘제3회 김포대학교 총장기 전국합기도대회’
  4. 브릿지TV, 국제미래학회·클린콘텐츠국민운동
  5. [경인여자대학교] 학생 꿈 실현 한 발 앞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