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08 (금) 16:51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종합대입시

[서울신학대학교] 개교 106년, 세계적 기독교 명문대학으로의 도약


입력시간: 2017.11.22 11:27:08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올해 개교106주년을 맞는 서울신학대학교(총장 노세영)는 뿌리 깊은 영성을 바탕과 진리·성결의 정신을 바탕으로 기독교 리더를 키우는 ‘기독교 명문대학’이다. 서울신학대는 1911년 서울 무교동에서 성서학원으로 시작됐다. 1921년 충정로로 교사 신축 이전하며 세운 쌍둥이 빌딩은 당시, 서울의 명소로 각광받았으며 1940년 경성신학교로 개칭된 후, 1950년 6.25 동란으로 교수들이 납북되고 임시 휴교해야 하는 어려움도 겪었지만 1953년 서울에서 다시 개교, 1974년 경기도 부천으로 이전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렇듯 불의와 고난에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민족의 지조를 지켜온 우리 대학은 민족학교로서 책임을 다해 왔으며, 종교, 사회, 예술계 등에 많은 인재를 배출해 왔다. 106년 역사 가운데 기존 신학과 외에도 다수의 일반학과를 설치, 발전해 오면서 이제 우리 대학은 지역사회와 한국사회를 위해 일할 기독교 전문인 양성을 지향하고 있으며 세계를 품을 글로벌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지역과 함께 해온 대학

서울신학대는 1974년 부천으로 이전한 뒤, 40여 년 동안 부천시민들과 함께 하는 대학이 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다양한 기관들을 운영하면서 지역민들의 복지 증진에 집중적인 관심을 쏟고 있다. 대학은 부천종합사회복지관, 보육정보센터, 경기부천소사자활센터, 대학어린이집, 상담센터, 아동발달지원센터 등 다양한 사회봉사 기관·센터를 설립·위탁받아 시민들의 복지 증진을 꾀하고 있다. 보육정보센터는 우리나라 보육사업 초창기에 전국의 많은 보육정보 관련 기관의 설립·운영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했다. 이 외에도 평생교육원 운영을 통한 지역민들의 교육의 질을 높이며, 학교 뒤의 성주산 등산로 개방, 각종 사회·교육 봉사 등을 통해 지역민들의 풍요로운 삶에 일조하고 있다.

 

 

■ 글로벌 공동체 전문가 양성

목회자 양성기관으로 시작한 서울신학대학교는 전문 기독교 지도자 육성이라는 우리 대학이 지닌 특화된 교육이념을 만족시키면서도 공동체가 무너져가고 있는 현대사회에 전문적으로 기여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공동체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Comversity(대학과 지역공동체가 창의적 협력관계를 표방하는 개념) System을 통해 지역공동체와 상호 발전과 협력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서울신학대학교는 공적자원을 활용하여 21세기가 원하는 새로운 대학의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다.

 

■ 복음주의 기독교 강소대학

서울신학대는 현재 11개 학과 6개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작지만 알찬 학교로서 기독교 전문성을 바탕으로 내실을 다져왔다. 목회자를 양성하는 신학과, 기독교 교육을 실천하는 기독교교육과, 종교음악가를 양성하는 교회음악과, 사회복지와 봉사 실현을 위한 사회복지학과,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는데 이바지하는 보육학과, 유아교육과, 글로벌시대에 앞서가기 위한 영어과, 중국어과, 일본어과, 대중예술의 무대현장에서 인정받는 한국 실용음악의 리더를 만드는 실용음악과, 글로벌 관광서비스전문자 양성을 위한 실용음악과를 만들어 다양한 방면의 교육을 통해 준비된 사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특성화 전략으로 세계적 기독교 명문대학으로 도약한다”

서울신학대는 세계 최고의 기독교대학으로의 도약을 다짐하며 이에 따라 새 비전 실현을 위해 성결한 기독인, 실천적 봉사인, 융합형 전문인, 창조적 세계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교육·변화·희망을 슬로건으로 하여 조화된 교육, 세계적인 기독교 명문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진리와 성결’의 교육이념에 따라 서울신학대는 “지성-덕성-영성이 조화된 글로벌 인재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하며 4가지의 교육목표를 추구하고 있다. ▲성결한 삶을 지향하는 신앙교육 “성결한 기독인” ▲정의와 평화를 구현하는 나눔 교육 “실천적 봉사인” ▲유연성과 수월성을 지향하는 전문교육 “융합형 전문인” ▲비전과 열정을 담은 글로벌 교육 “창조적 세계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특성화 사업 3단계로 Comversity System 구축

현대 사회는 어느 때보다 공동체 전문가가 요구된다. 가정공동체에서 사회공동체, 그리고 국가공동체에 이르기까지 구성원의 유대감을 강조하며 하나로 묶어내는 공동체 전문가가 절실하게 요청되는 시기이다. 그만큼 현대 사회는 공동체의 위기시대라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의 공동체 위기를 해결할 전문가 양성을 위해 서울신학대는 새로운 특성화사업으로 3단계 교육 프로그램 ▲1단계 공동체 지향적 전문인 양성 ▲2단계 지역공동체에 기여하는 전문인 ▲3단계 세계 공동체에 기여하는 전문인을 제공하고 있다.

 

특성화사업 1단계 공동체 지향적 전문인 양성은 서울신학대만의 고유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공동체 의식과 더불어 공동체를 세우고 사회와의 긴밀한 협업 하에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지역공동체 활동과 확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질적인 공동체 전문가 및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단계에서는 지역에만 머물지 않고 세계 공동체에도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노세영 총장은 “우리대학의 3단계 공동체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은 결국 우리 대학의 확고한 Comversity System을 구축하도록 할 것이다. Comversity는 대학과 지역공동체와의 창의적 협력관계를 표방하는 개념이며 우리대학은 지역공동체와의 상호 발전과 협력을 지향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대학은 모든 교육환경과 시설 학생과 지역 공동체를 위해 활용될 수 있으며, 지역사회 역시 학생들의 전문가 훈련을 위한 최적의 교육장소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학교의 교육자원과 지역사회의 공적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21세기가 요구하는 새로운 대학의 모습을 구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서울신학대학교는 개교 106주년을 맞이하며 한국을 넘어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신학대학원 및 복음주의 기독교 명문대학이 될 것이며, 한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공헌하는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 FAQ

2018학년도 정시모집의 특징과 지원전략

▲서울신학대 정시전형, 전년대비 주요 변경사항(정원 외 인원 포함 기준). (표=서울신학대 제공)

 

- 지원은 고등학교 이수과정(계열)에 관계없이 모든 모집단위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 수능위주전형은 학생부(20%)와 수능(80%)성적으로 선발합니다.

- 교회음악과와 실용음악과는 정시(다군)에서 모집하고 수능(20%)과 실기고사(80%)를 각각 반영하여 선발합니다.

- 학생부는 교과영역만 반영하고, 학년 구분 없이 국어, 영어, 수학, 사회(국사) 교과별 상위 3과목씩 총 12과목을 석차등급으로 반영합니다.

- 수능은 국어, 수학(가/나), 영어를 모두 반영하고 탐구영역은 1과목만 반영합니다.(제2외국어는 탐구영역 1개 과목으로 반영)

한국사는 1~4등급은 10점, 5~7등급은 9점, 8~9등급은 8점을 가산점으로 반영합니다.

- 신학과 및 사범계학과(기독교교육과, 유아교육과)는 면접을 실시하며 합․불만을 판정합니다. 따라서 면접의 내용에 대해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으나 불참시 불합격 처리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합니다.


이민호 기자 iq2360@daehac.com




태그 : #서울신학대 #정시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서울신학대학교] 개교 106년, 세계적 기
  2. [2018수시마감] 충북대, 7.79대 1…
  3. [2018수시마감] 군산대, 5.1 대 1…
  4. [2018수시마감] 한밭대, 6.06대 1…
  5. [2018수시마감] 코리아텍, 5.72대 1
  1. [2018수시마감] 나사렛대, 5.34대 1
  2. [2018수시마감] 서울여대, 22.06대
  3. [2018수시마감] 목포대, 5.02대 1
  4. [2018수시마감] 가톨릭대, 11.7대 1
  5. [2018수시마감] 덕성여대, 16.11대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