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13 (금) 18:24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입시종합

[학과의 진실] 나사렛대학교 유아특수교육학과


입력시간: 2017.08.14 09:42:13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자료=대학닷컴)

 

 

나사렛대학교 유아특수교육학과 15학번 최하준입니다.

 

저희 학과는 일단 과 이름처럼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장애유아를 가르치는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학과입니다.

 

유아특수학과는 1학년 땐 전반적인 아이의 발달에 대해서 배우고요 그다음에 특수교육학개론. 그다음에 2학년 땐 일주일에 하루씩 전공 실습을 나가요.

 

2학년 1학기 때는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 유치부에서 실습을 하고요.

 

아침부터 저녁까지. 그다음에 2학기 때는 초등학교 특수학급을 가서 직접 방과 후 수업을 하면서 현장 경험을 기릅니다.

 

유아특수학과에선 각 장애별로 자폐성 장애, 의사소통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등 많은 장애들이 있잖아요.

 

그 장애유아들을 어떻게 교육하는지 그런 과목들이 개설돼요.

 

그래서 그 과목 들으면서 그 아이들이 어떤 방법으로 교육을 해야 가장 효과적이고 그런 아이들을 대할 때는 어떤 마인드로 대해야 하는지 이게 가장 핵심인 것 같아요.

 

학과 분위기는 저희 과가 사람이 적어요.

 

현장 나가면 거의 다 나사렛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나오신 선배님들도 많고 해서 끈끈하고 저희 과만이 하는 특색사업은 교재 교부 경진대회나 모의수업 실현 대회라고 있어요.

 

교재 교부 경진대회는 학생들이 한 장애의 유형을 정해서 그 장애 유형에 맞는 교재 교부를 만드는 거예요.

 

만들어서 전시를 한 다음에 교수님들이 평가도 해주고 피드백도 해주시는 거고요.

 

모의수업 실현 대회도 장애유아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계획안을 짜서 가르쳐야 하거든요.

 

그 계획안도 직접 짜 보고 그걸 토대로 수업 실현을 하면서 교수님들이 점수를 매겨서 이 부분은 좋았는데 이 부분은 어떤 식으로 하면 더 좋을 것 같다.

 

이런 식으로 하는 특색사업이 있습니다.

 

저희 학과는 딱히 교환학생을 나가야 하는 학과도 아니고 교환학생을 갔다 오면 약간 전공 공부에 몰입을 하기가 힘들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희 학과에 교환학생은 잘 못 본 것 같습니다.

 

졸업하신 선배들은 임용이 붙으시면 공립특수학교나 유치원의 특수반으로 가시고요.

 

임용이 안 되면 계약직이나 아니면 사립 특수학교로 가시는데 저희 과가 저희 학교에 있는 특수교육학부 중에 임용 합격률이 가장 높아요.

 

올해도 40명 중에 22명 붙었고. 그래서 거의 웬만하면 공립학교로 나가신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저도 이제 임용 붙어서 공립학교로 나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고등학생 때 사실 심리학과나 상담학과가 가고 싶었어요. 그러다가 고등학교 2학년 겨울방학부터 아동센터에서 봉사하다가 특수교육에 관심을 가졌고, 그다음에 알아보게 되니까 유아특수교육학이 한창 뜨고 있는 추세라고 현장에 있는 선생님들한테 많이 듣기도 하고 그래서 고등학교 3학년 때 유아특수교육학과를 가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처음부터 특수교육을 생각했던 것은 아니에요. 고등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로는 요즘 특수교육을 많이 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중에서도 초등특수나 중등특수. 저희끼리도 과부하라는 얘기를 많이 해요.

 

과부하라 이제 임용 티오도 잘 안 나오지만 아직 유특은 문은 많이 열려있어요.

 

유특이 시작된 지 얼마 안 되어서 길이 아직 많이 넓으니까 전망은 좋아요.

 

과 입학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임용만 붙으면 바로바로 관련 업계로 가니까 특수교육학과 자기가 하고 싶다, 특수교사로서 사명감을 갖고 내가 장애 유아들을 초기에 잘 교육을 시켜서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면 충분히 와서도 잘 적응하고 미래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단순히 공무원이 하고 싶어서 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 정도의 각오면 차라리 안 오는 것이 낫다고 생각해요.

 

고등학생 때 장애 관련 뉴스 같은 것들을 봐 두는 게 좋아요.

 

봉사활동 많이 하면서 장애 유아나 장애 학생들을 많이 만나보는 게 이론만 배우는 것보다 경험이 많은 게 더 도움이 되더라고요.

 

이론 배울 때도 ‘아 내가 이때 봉사활동 나가서 만났던 아이가 지금 이런 상황이랑 비슷하구나. 그래서 얘가 이 행동을 보였던 거구나.’ 이런 공부에 많이 도움이 되더라고요.

 

입학만 하면 미래가 확실하게 보장되어있는 학과이니까 오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학과 홈페이지에도 많은 정보가 있어요.

 

학과 카페도 있고. 관심이 있다면 개인적인 연락이라도 다 괜찮으니까 찾아보고 도움을 요청하면 아마 유아특수학과로의 진학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희 학과의 입시 팁은 자기소개서와 면접입니다.

 

자기소개서는 계속 피드백 받고 고치고 고치고를 반복하시고 최대한 완벽하게 작성하시고요. 면접은 당당함이 중요해요. 무슨 질문을 받아도 당황하시지 마시고 자기의 소신대로 당당히 답변을 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학과의 진실>은 대학 재학생이 대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직접 자신의 학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코너입니다. 기성 인터뷰에서 듣지 못하는 학생들의 진솔한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 편집자 주 -

 


이민호 기자 iq2360@daehac.com



태그 : #학과의 진실 #학과 #나사렛대 #유아특수교육학과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의학, 교육계열 인적성면접 비중 강화"…
  2. 수시 합불의 키, 면접고사… "서류형이냐 제
  3. 국내 첫 대입정보포털 유니버, 온라인 모의면
  4. 변수 많은 올해 정시, 정시모집의 오해와진실
  5. 내년 고1 통합사회, 통합과학 사교육 우려…
  1. "올해 고3 100명 중 12명, 자소서 학
  2. 올해 수의대 입학 경쟁률 역대 최고… '펫
  3. [2018수시마감종합] 대학간 '희비' 교차
  4. [2018수시마감] 서울시립대 논술전형 46
  5. [2018수시마감] 중앙대 경쟁률 23.94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