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17 (목) 10:37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전문대입시

[울산과학대학교] 최고 전문대학임을 인증하는 5가지 팩트

WCC·SCK·LINC+·기관평가·높은 취업률

입력시간: 2017.08.07 13:45:39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울산과학대학교 본관 전경. (사진=울산과학대)

 

[대학닷컴 정명곤 기자] 수험생과 학부모가 우수한 전문대학을 선택하는데 어떤 기준으로 선별해야할까? 정부의 기관평가와 각종 정부 재정지원 사업들의 선정 유무, 취업률을 기준으로 전문대학을 선택한다면 보다 객관적으로 대학을 판단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울산에 위치한 울산과학대학교는 전문대학 최대의 정부재정사업인 WCC, SCK, LINC+ 사업에 모두 선정됐을 뿐만 아니라 높은 취업률로 상위 랭크된 우수 전문대학이다.

 

 

■ 팩트 1.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선정 대학

 

교육부가 주관하고 선정하는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즉 WCC(World Class College) 선정 대학은 전국 137개 전문대학 중 단 18개 대학에만 부여된다. WCC 사업은 선정되는 것도 어렵지만 유지하는 것이 더 힘이 든다. 때문에 소수의 대학만이 누리고 있는 WCC 타이틀은 전문대학들의 최고 명예로 불리운다. 울산과학대학교는 WCC사업이 시작된 2011년 당시 전국 146개 전 문대학 중 1위로 사업에 선정됐다. 이어 2017년 WCC 육성사업 성 과평가 결과 계속지원 대학에 선정된 바 있다. 손성민 기획처장은 “교육부의 평가가 갈수록 정교해지면서 WCC 사업 선정을 위한 정량적 요소를 맞추기 점점 어려워 진다”며 “이런 가운데 WCC사업을 유지할 수 있는 건 우리 대학이 영국 로이드 선 급협회와 같은 세계 유수 기관으로부터 교육과정 인증을 받고 안주 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이다”고 말했다.

 

■ 팩트 2.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SCK) 선정 대학

 

SCK사업은 국가 고용률 70%를 당성하기 위해 전문대학에 투자되 는 최대의 재정지원 사업으로 2014년부터 2018년까 지 약 1조 5천억 원 이상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 업이다. 울산과학대학교는 2014년 6월 SCK사업에 선정된 이후 올해 5월 SCK 사업 중간평가 결과 2018년까지 국고를 계속 지원 받게 됐다. SCK사업은 시행 첫해인 2014년 77개 전문대학을 선정했으며 이번 중간 평가를 통해 상위 70%에 속하는 55개 전문대학을 계속 지원 대상 대학으로 선정해 발표했다

 

■ 팩트 3.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선정대학

 

교육부는 지난 3월 말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선정대학을 발표했 다. 울산과학대학교는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에 우수한 성적으로 선정 됐다. LINC+ 육성사업은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과 ‘산학협력 고도화 형’으로 구분되는데, 교육부는 사업의 중요성을 고려해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44개교(758억 원) 선정 후 산학협력 고도화형 15개교(130억 원) 를 선정했다. LINC+육성사업은 SCK사업 이후 전문대학 사업 중 두 번 째로 큰 정부재정지원 사업이다.대학은 7개 과정을 지원해 선정됐으며, 2017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약 85억 원의 국고지원이 예상된다.세부 적으로 ‘석유화학분야 실무형 인재 육성을 위한 사회맞춤형 인력양성사 업’을 계획한 가운데 환경화학공업과, 기계공학부, 전기전자공학부, 안 전및산업경영과, 공간디자인학부, 컴퓨터정보학부, 세무회계과를 중심 으로 시행된다.

 

 

■ 팩트 4. 기관평가인증제 ‘평가인증’ 판정 대학

 

2011년도부터 시행된 ‘기관평가인증제’는 고등직업 교육기관인 전문대 학의 교육품질을 제고하는 한편 기관의 책무성을 증진시켜 지속적인 직업교육의 품질 개선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다. 전문대학 기관평가를 담당하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은 지 난해 12월 26일에 2016년도 인증심사를 받은 33개교 중 32개교를 ‘인증 대학’으로 최종 발표했으며, 울산과학대학교도 ‘평가인증’ 판정을 받았 다. 이번 인증심사는 시행 첫해인 2011년에 기관평가 인증을 받은 대학 의 인증유효기간 만료가 다가옴에 따라 새롭게 정비된 2주기 인증기준 으로 갱신 심사가 진행했다. 총 126개교가 인증자격을 획득·유지하고 있다. 전국 대부분의 전문대학이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기관평가가 대 학을 유지·운영하는 기본이자 필수적인 근거라는 뜻이다.

 

■ 팩트 5. 70% 이상 꾸준한 취업률 기록

 

울산과학대학교는 교육부가 건강보험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발표 한 취업률에서 2011년 이래 꾸준히 70% 이상을 기록하며 전국 최상위 권의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2015년에는 취업률 72.5%를 기록 해 부산,울산,경남지역 1위를 달성했다. 울산과학대학교의 높은 취업 률의 비결에는 정부재정지원 사업을 통해 확보한 재원을 다시 학생에 게 투자하고 학생들이 취업역량을 높여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는 선순 환 구조를 만들었다는 데 있다. 대학은 WCC, SCK, LINC+, 기관평가 인증 외에도 기술사관 육성사업, 산학맞춤 기술인력 양성사업, 지역· 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컨소시엄 사업, 일학 습병행제사업, 울산청년CEO육성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국고 재정지원 사업을 수행중이다.

 

 

FAQ. 우리대학 신입생 이렇게 뽑는다

 

- 수시모집 정원내 전형 1,555명 선발

 

울산과학대학교는 2018학년도 수시모집 정원내 전형에서 총 1,555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수시1차와 수시2차로 나누어 모집하는데 수시1차 모집에서 1,449명을, 수시2차 모집에서 106명을 모집한다. 모집계열에는 ▲공학계열 ▲자연과학계열 ▲인문사회계열 ▲예체능 계열 등이 있다.

 

정원내 특별전형은 2018년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고교 졸업자(검정고시 출신자 포함)면 지원 가능하다. 전형구분은 인문계고, 특성화고, 자격증, 독자기준, 특기자 전형 등이 있다. 이 중 자격증기준은 호텔외식조리과에서 5명을 모집하고, 독자기준은 수시1차에 세무회계학과 3명, 수시2차에 스포츠지도학과 10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 성적으로만 학생을 선발한다. 반영방법은 예체능과목, 교련과목, 현장실습 등을 제외한 전 과목을 반영하며, 반영비율은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1학기까지 30%다. 간호학과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다. 영어 영역에서 반드시 5등급 이내의 성적을 받아야 최종합격 한다. 단, 2017년도 및 이전 졸업자 성적반영비율 1학년 20%, 2학년 30%, 3학년 50%다. 전형방법 중 작년과 크게 달라진 점은 인문계고 전형과 특성화고 전형이 분리됐고, 복수지원이 가능하여 수험생들의 폭넓은 학과 선택이 가능하다. 단, 동일 학과 내 2개 전형은 지원 불가하다.


정명곤 기자 mkchoung@daehac.com



첨부파일 : 울산과학대학교1502082960.pdf
태그 : #울산과학대 #팩트5가지 #특성화 #WCC #기관평가 #취업률 #LINC+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한국영상대, 방송작가 양성 위해 ‘미디어창작
  2. [한국영상대학교] 창의적 영상콘텐츠 제작 인
  3. [인하공업전문대학] 4차 산업혁명 선도하는
  4. [인천재능대학교] 능력중심사회 실천 선도대학
  5. [울산과학대학교] 최고 전문대학임을 인증하는
  1. [연암대학교] 차세대 농업기술을 선도한 창조
  2. [아주자동차대학] 국내 유일의 자동차 특성화
  3. [삼육보건대학교] 진심으로 교육해 진심의 사
  4. [김포대학교] 범 서울권 대학으로 비상
  5. [계명문화대학교] 글로컬 문화리더 양성 특성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