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17 (목) 10:37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입시종합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입시정보 탑 10


입력시간: 2017.08.02 10:33:28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자료=대학닷컴)

 

 

[대학닷컴 한용수 기자] 수험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대입을 위해 도움이 되기 위해 수 많은 기사와 자료를 뒤져보지만, 너무나 광범위하고 복잡한 입시 전형과 어려운 입시 용어 때문에 무엇을 먼저 알아봐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학부모가 꼭 알아둬야 할 입시정보 탑 10개를 진학사 입시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모아보았습니다.

 

 

Q : 수시와 정시는 몇 번 지원할 수 있나요?

A : 4년제 대학은 수시 6번, 정시 3번까지 지원할 수 있어요. 모두 지원해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육사, 경찰대, KAIST 같은 특수 대학과 전문대학은 지원 기회 상관없이 지원 가능해요.

 

 

Q : 같은 대학에는 두 번 지원 못하죠?

A : 정시와 수시처럼 같은 대학이라도 모집 시기가 다르다면 중복 지원이 가능해요. 대부분 대학 내의 동일 전형에만 두 번 지원 못할 뿐, 교과전형과 논술전형처럼 전형이 다를 경우 중복이 가능해요. 단, 수시에선 하나 이상 전형에 지원할 수 없는 대학도 있어요. 일부 대학에서는 특정 전형 간에는 중복 지원을 하지 못해요.

 

 

Q : 대학 홈페이지 모집요강에서 무엇을 봐야 할까요?

A : <모집인원총괄표>에는 해당 모집 시기에 모집하는 전형과 학과별 선발인원들이 모두 나와 있어요. <전형별 자료>에서 지원 자격을 확인하고 전형 방법을 확인하세요. 수능최저기준을 적용 여부도 반드시 확인하세요. 다음은 <전형일정>이에요. 원서접수일, 서류제출마감일, 대학별고사 예비소집일, 고사일, 시간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대학별고사 일정의 경우 타 대학과 겹칠 수 있기 때문에 메모를 하면서 지원할 대학간에 서로 겹치는 부분이 없는지 체크해야 한다.

 

 

Q : 수시에 합격해도 등록하지 않으면 정시 지원 가능한가요?

A : 아니요. 수시 전형에 지원하여 합격한 경우 등록 여부에 관계없이 당해 연도(해당 학년도) 정시 모집에 지원할 수 없어요. 이것은 4년제 대학뿐 아니라 산업대학, 전문대학에도 적용돼요. 수시 모집 시기에 특수대학을 제외한 대학에 합격 통보를 받은 경우 정시 모집 지원은 할 수 없어요.

 

 

Q : 합격자 발표 먼저 하는 대학에 등록하면 이후 다른 대학 합격해도 어쩔 수 없나요?

A : 아니요. 동일 모집(수시/정시)에서는 일찍 합격자 발표를 하여 등록했더라도 이후 타 대학 합격 시 등록 취소한 후 다른 대학에 등록할 수 있어요.

 

 

Q : 미등록충원이 뭔가요?

A : 수시6번, 정시3번의 지원 기회 중 수험생은 하나의 대학에만 등록할 수 있어요. 즉, 여러 대학에 합격했을 시 가고자 하는 한 군데만 등록하면 되는 것이에요. 이런 학생들로 인해 최초합격자 중에서 등록하지 않는 학생들이 생기게 되고 이 빈자리에 예비순위를 두어 결원 자리를 채우는 것을 미등록충원이라고 해요. 수시, 정시에서 모두 통용되는 용어에요. 주의해야 할 점은 수시에서 미등록충원 대상이 된 경우 등록여부에 관계없이 수시 합격자로 판명되어 정시모집에는 지원할 수 없다는 것이에요.

 

 

Q : ‘가’군, ‘나’군, ‘다’군이 무엇인가요?

A : 정시 모집에서 쓰이는 용어로 전형을 갖는 시기에 따라 ‘가’군, ‘나’군, ‘다’군으로 부르며, 각 모집 군별로 하나의 대학의 한 개 전형만 지원할 수 있어요. 대학에 따라서는 여러 군(시기)에서 모집을 갖는 대학도 있고, 특정 모집 군에서만 모집을 갖는 대학도 있어 정시 지원에 앞서 대학별 모집군을 확인해야 해요.

 

 

Q : 모의평가 성적표, 무엇을 봐야 할까요?

A : 성적표에는 학생의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표기되어요. 보통 상위권 대학들이 평가 시 활용하는 점수는 표준점수이지만, 이 점수는 시험마다 응시자들의 점수분포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므로 실제 수능에서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점수에요. 전체 응시생 중 본인의 위치를 알 수 있는 백분위와 등급점수를 중요하게 봐야 하는데, 등급점수는 9개 구간으로 밖에 구분되지 않아, 좀 더 자세한 본인의 위치를 알 수 있는 백분위점수를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해요. 지난 모의평가와 영역별로 비교하여 백분위점수 등락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Q : 수시 전형이 상당히 많은데, 어떻게 살펴봐야 할까요?

A : 대학별로 전형의 지원자격 및 전형방법의 차이로 상당히 많은 전형들이 있다고는 하나, 실제 전형들을 유형별로 그룹 지어 보면 수시에서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적성전형, 특기자(어학, 과학, 예체능)전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쉽게 보자면 특별한 특기나 성향이 없다면 대학별 모집요강에서 일반전형을 찾으면 되고, 특기나 성향이 있다면 특별전형 중 지원자격, 전형방법 등을 확인하여 지원 가능 여부를 판단하면 돼요.

 

 

Q : 고3 내신성적이 중요할까요?

A : 학생부종합전형이나 정시 모집에서는 내신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간혹 있어요. 하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에는 학생부가 기본적으로 포함되고, 정시에서도 교대 등 일부 대학에서는 내신 반영이 높은 경우가 있어요. 특히 학생부 반영 시 학년별 반영비율을 다르게 적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3학년 성적을 가장 높은 비율로 적용하므로 고3 내신도 중요해요.

 

 


한용수 기자 hanys@daehac.com



태그 : #입시정보 #학부모 #진학사 #수시 #정시 #학생부종합전형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수능 절대평가 2차 공청회 팽팽
  2. [2018학년도 대입전략 5탄] 하위권 ‘영
  3. [학과의 진실]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4. [학과의 진실] 이화여대 융합보건학과
  5. 수시 전략의 변수 ‘면접’ 일정부터 확인해야
  1. [학과의 진실] 추계예술대학교 작곡과
  2. [학과의 진실] KAIST 생명공학과
  3. [입시팁] 전년도 입결, 스마트하게 활용하기
  4. [학보사뉴스/서울여대학보]우리가 뭉친 이유
  5. [학과의 진실] 수원대학교 관현악과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