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13 (금) 18:24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입시종합

[서울시립대 컴퓨터학부] 노트북과 늘 함께 하는 실습위주의 학과

기업의 소프트웨어 개발 ․ 시스템 운영 쪽으로 취업 해요

입력시간: 2017.07.26 1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재학생이 들려주는 학과의 진솔한 이야기 - 학과의 진실]

 

(자료=대학닷컴)

 

 

[대학닷컴 정명곤 기자] “도서관, 학교 근처 카페에서 삼삼오오 모여 코딩하는 무리를 본다면 컴퓨터 과학부생일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실습 위주의 학습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과 학생들이 대부분 노트북을 들고 다니며 항상 노트북과 함께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4학년에 재학 중인 리마리오(가명)씨는 학과에 대해 들려달라는 물음에 이렇게 첫 서두를 꺼냈다. 재학생 리마리오 씨로부터 서울시립대 컴퓨터과학부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Q : 서울시립대 컴퓨터과학부 소개를 부탁드려요. 학과 분위기는 어떤가요?

 

“1, 2학년 때에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이론들을 배웁니다.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기틀을 닦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4학년 때에는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운영체제, 인공지능 등 세부적인 과목들을 위주로 학습하게 되며, 자세한 사항은 학과 홈페이지 커리큘럼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학과 특징 상, 실습 위주의 학습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코딩 과제나 프로젝트 과제들이 대부분인 편입니다. 따라서 도서관이나 학교 근처 카페에서 삼삼오오 모여서 코딩하는 무리를 본다면, 컴퓨터과학부생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수업은 보통 이론 혹은 이론+실습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론도 중요하지만 실습이 가장 중요한 학과입니다. 따라서 대부분 노트북을 들고 다니며, 항상 노트북과 함께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 장학금 혜택이나 교환학생과 같은 재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등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려요.

 

“과내에서 자체적으로 하고 있는 장학금 혜택이나 교환학생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이나 교환학생과 같은 프로그램은 학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하면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학교생활을 가장 잘하는 방법 중 하나는 공지사항을 자주 확인하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컴퓨터과학부 뿐만 아니라 공대에서는 공학인증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공에 대한 심화학습 과정이므로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으며, 또한 나중에 포기할 수도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Q : 컴퓨터과학부를 졸업하면 어디로 취업을 하나요?

 

“졸업하신 선배님들을 보면 다양한 분야에 취업하고 있습니다. 모든 기업에서 IT 관련 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산업 전반에서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시스템 운영 쪽으로 취업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생산시스템 운영 직무로 취업을 할 생각이며, 더 나아가 공장의 스마트화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Q : 고등학교 때 생각했던 컴퓨터과학부와 4년 동안 배워온 뒤 현재 느끼는 컴퓨터과학부가 다른 점이 있나요?

 

“제가 입학하기 전까지 컴퓨터과학에 대해 아는 것은 학과 이름처럼 단지 컴퓨터였습니다. 컴퓨터 언어가 있다는 것도 입학 후에 알았을 정도로 문외한이었습니다. 제가 컴퓨터와 관련해서 고등학교 때까지 배운 것은 고작 엑셀 정도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입학 후, 학과에서 배운 내용은 주로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언어 습득이었고, 언어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컴퓨터과학부는 하드웨어적인 부분보다 소프트웨어를 주로 다루는 학과입니다.

현재 코딩교육에 대한 관심과 함께 18년부터 프로그래밍이 정식으로 교육과정에 들어가기 때문에, 입시를 준비하는 분들은 저보다 나은 환경에서 컴퓨터과학을 이해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 서울시립대 컴퓨터학과를 더 알고 싶으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학과에 대한 정보를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학과 페이스북 페이지를 엿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학과들이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과의 주된 활동들은 페이지에 업로드 됩니다. 이처럼 SNS를 이용해서 학과의 분위기나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그 학과를 이해하는 데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과생들과 연락할 수 있는 뜻밖의 기회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 학과에 입학하기를 희망하는 고등학생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제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은 입시공부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희망하는 학과에 대한 정보를 꾸준히 관심을 갖고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최소한 자신이 선택한 학과가 무엇을 배우고, 자신의 꿈과 관련이 있는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저도 그랬듯이 관련 정보를 찾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가장 확실하게 정보를 얻는 방법은 학과 학생에게 접촉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시립대는 교내 학생들이 쓰는 커뮤니티가 매우 활발한 편이기 때문에, 이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입학처에 문의하는 것 또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컴퓨터과학부에 입학하는 전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꾸준히 프로그래밍을 배워오고 있다면 입학사정관제와 같은 입시 통로를 이용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열정과 지식을 갖고 있는 학생이라면 충분히 입학의 문을 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 힘들게 대입 준비를 하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입시 팁이 있다면 들려주시겠어요?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라고 생각합니다. 3년이라는 시간은 매우 긴 시간입니다. 2년, 1년도 매우 긴 시간입니다. 이 긴 시간은 무엇을 바꾸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하지만 이 시간을 온전히 입시에 활용해야만 합니다. 입시에 집중하시고, 매일 꾸준히 준비하는 것이 가장 쉬운 입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명곤 기자 mkchoung@daehac.com




태그 : #서울시립대 #컴퓨터학부 #학과의 진실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 #운영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의학, 교육계열 인적성면접 비중 강화"…
  2. 수시 합불의 키, 면접고사… "서류형이냐 제
  3. 국내 첫 대입정보포털 유니버, 온라인 모의면
  4. 변수 많은 올해 정시, 정시모집의 오해와진실
  5. 내년 고1 통합사회, 통합과학 사교육 우려…
  1. "올해 고3 100명 중 12명, 자소서 학
  2. 올해 수의대 입학 경쟁률 역대 최고… '펫
  3. [2018수시마감종합] 대학간 '희비' 교차
  4. [2018수시마감] 서울시립대 논술전형 46
  5. [2018수시마감] 중앙대 경쟁률 23.94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