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17 (금) 13:18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입시종합

[학과의 진실/전자상거래학과]배재대학교 12학번 조준희


입력시간: 2017.07.21 09:43:0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자료=대학닷컴)

 

 

안녕하세요? 저는 전자상거래학과 학회장을 맡고 있는 12학번 조준희라고 합니다.

 

전자상거래학과는 최근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E-Business 및 모바일 기술 발전에 발맞추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가적 자질과 능력을 보유한 인재를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상거래분야의 다양한 제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상거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관련 이론과 실습 그리고 팀프로젝트 수행 등 풍부한 학습과 연구 활동을 통한 인재육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저희학과는 처음 경영학부에서 시작했습니다.

 

2001년도에 전자상거래학과로 바뀌게 되면서 독집학과로 바뀌게 됐습니다.

 

총 200여명의 학우들이 학과에서 활동하고 있구요. 올해 신입생은 약 47명이 들어왔습니다.

 

학과의 규모가 상대 과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큰 규모로 볼 수 있습니다.

 

저희 학과의 교육목표는 급변하는 IT정보기술 발전 속도에 발맞추어 디지털 경제시대가 요구하는 전자상거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기획, 마케팅, 물류, 경영/경제, 디자인, 인터넷 정보기술 및 정보보안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취업할 수 있는 능력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은 사이버 공간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경제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디지털 경제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체계적인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디지털세계에 맞추어 전자상거래학과는 그에 맞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구성돼 있습니다.

 

1학년은 전자상거래의 기본 밑바탕을 다지기 위해 교육과정이 구성돼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IT개론, 컴퓨터정보처리, e-비즈니스 경영 산업과 시장 ,전자상거래원론, 홈페이지 제작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전자상거래인데 ‘홈페이지 제작’과목이 왜 있냐? 라는 질문을 하는데요.

 

졸업한 선배들은 단순히 경제 분야로 취직을 하는 게 아니라 쇼핑몰, 기업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맞춤형 전문가 회사에 취직하기도 합니다.

 

전자상거래학과의 구체적인 직업은 추후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학년은 1학년 과정의 심화과정이지만 마찬가지로 전자상거래의 기본 지식을 쌓기위한 과정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전자상거래기획, 상품 기획(MD), IT경영경제, 사이버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경제, 웹 프로그래밍기초, 웹디자인. 앱저작도구활용, 인터넷 마케팅, e-비즈니스 사업기획실무, 전자상거래 법규, 사이버금융과 전자지불, e-비즈니스통계, 웹 프로그래밍응용, 고급웹디자인, 데이터 구조론 등이 있습니다.

 

또한 포토샵 수업도 주를 이루고 있는데요.

 

1학년 때 배운 홈페이지 제작을 갖고 홈페이지를 꾸미는 수업도 하고 있습니다.

 

3학년은 좀 더 세부적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교육과목은 e-비즈니스모델, 마케팅기법 및 사례연구, 한국경제와 e-비즈니스, 전자상거래 정책, e-비즈니스 창업실무, 시스템 분석 및 설계, 데이터베이스 관리, UCC제작 및 활용, 고객관계관리, 데이터마이닝, 디지털 경제론, 표준과 지적재산권, 비즈니스 실무영어, 전자상거래 쇼핑몰 제작, 전자상거래 쇼핑몰 운영, 비즈니스앱 개발, 캡스톤디자인 1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3학년 때까지는 주로 컴퓨터 수업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졸업을 앞둔 4학년은 전자상거래학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습니다.

 

경영정보시스템, 전자상거래 특강, 전자화폐론, 지적자본론, 공급사슬관리, 정보처리론, 전자상거래보안, 전자상거래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2, 현장실습 1, 전자상거래 사례분석, 전자상거래 세미나, IT산업론, 물류유통정보론, 글로벌경제와 e-비즈니스, 전자상거래 신기술 동향, 지능형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인턴쉽, 현장실습 2 등이 있습니다.

 

졸업을 위해 특별하게 마련돼 있는 건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든지 등은 없습니다.

 

여러 실습을 위해 전자상거래학과는 자연과학관에 실습실이 따로 있는데요.

 

교수님께서는 학우들이 수업에 지장이 없을 만큼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십니다.

 

예를 들어 올해 컴퓨터 본체를 전면적으로 새로 교체하기도 했습니다.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행하면 다양한 분야로 취직이 가능합니다.

 

크게 전자상거래기획, 인터넷마케팅, 전자상거래 전략수립,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구축, 상품 및 상품컨텐츠 개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축,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 브랜드 개발, 보안, 물류시스템 구축 등과 같은 분야로 취직을 합니다.

 

소수지만 창업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주로 중. 소규모의 사이버몰 전문사업(SOHO창업), 쇼핑몰운영, 기업 간 전자상거래용, 프로그래밍 대행업, 인터넷 웹 사이트 중개업 등의 창업을 하게 됩니다.

 

저희 학과 교수님은 총 6분의 교수님이 계십니다.

 

전임교수님 4분과 2분의 외래교수님이 저희 학우들의 교육을 맡고 계십니다.

 

학과장님을 맡고 계신 김범환 교수님은 IT 산업/경제, 표준경제를 맡고 계십니다.

 

김선제 교수님은 주로 전자상거래학과의 교육과정중 저학년 위주로 맡고 계십니다.

 

수업내용은 주로 디지털 경제, 전자상거래 등이 있습니다.

 

임광혁 교수님은 데이터마이닝, 고객관계관리 등을 담당하시며 김석훈 교수님은 모바일 웹/앱 프로그래밍, 웹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등을 담당하고 계십니다.

 

저희 과는 교수님과 학우들의 원할한 의사소통을 위해 학년마다 학년대표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교수님에게 직접적으로 찾아가 대화하는 게 아직은 보편적이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학년별 대표를 맡은 학우들은 동기들의 고충과 불만을 교수님께 전달하기도 하고요 교수님께서도 적극 환영해주고 계십니다.

 

무엇보다 저희 학과 교수님은 학교는 공부만 하는 곳이 아니다 라는 신념을 갖고 계십니다. 사회에 나가기 위한 기본적인 소양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교수님은 4학년을 대상으로 방학 중 견학기회를 마련해주시며 학기 중에는 특강도 마련해 주셨습니다.

 

주로 선배들이나 인맥을 활용한 특강을 꾸준히 준비해주십니다.

 

현장에서 근무하는 여럿 전문가 분들은 저희 학과 교과 과정이 사회에 나오면 어떻게 쓸모가 있는지, 어느 분야에 집중을 하면 도움이 되는지, 어떤 성격을 갖고 있으면 일하기가 편하다는 등과 같은 직언과 조언을 해주십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쇼핑몰과 관련된 직업을 갖고 계신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는 옷을 제작하는 게 아닙니다.

 

옷 같은 경우는 주로 동대문과 같은 큰 시장에서 가져와 쇼핑몰을 경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희 학과는 복수전공도 무역학과와 경영학과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외식경영과 의류 쪽으로도 많이 참여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타(他)학과에서 저희 학과로 복수전공이나 전과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저희 과가 주로 프로그래밍을 다루다 보니 컴퓨터 공학과, 게임공학과 학우들이 오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 소모임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E2입니다. E2는 최근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E-Business 및 모바일 기술의 발전에 발맞추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키우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수업시간 외에도 자체적으로 자격증 취득 및 관련 이론과 실습을 포함한 풍부한 학습과 연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전자상거래 관리사, 정보처리기사, 웹 디자이너, 정보검색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등이 있습니다.

 

선배들이 보통 후배를 위해 교육하는 건데요.

 

하지만 딱딱하게 공부만 하는 게 아니라 선후배간에 친목도모도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축구 동아리입니다. 천리마라 불리는 저희 축구동아리는 학과 내 선후배 또는 동기간의 친목을 더욱 더 돈독히 다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 내에 위치한 대운동장, 풋살장에서 기회가 생길 때 마다 타과와 경기를 하며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동장에서 땀 흘리는 모습 외에도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하고 있으며 건강과 친목을 한 번에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동아리입니다.

 

참고로 올해 체육대회에서 저희 과가 준우승을 차지했고 작년에는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축구를 좋아하는 학우라면 누구든 환영합니다.

 

저희 과는 학교 내 행사는 빠짐없이 참석하고 있습니다. 축제 기긴 중 주점을 열어 학우들과 같이 술도 마시고 뒤풀이도 하고 있습니다. 역시 체육대회 또한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기 초마다 항상 논란이 되는 게 대학 별 똥 군기 문화인데요. 단언코 저희 과는 없다는 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많은 학우가 있지만 왕따를 강제적으로 하거나 의도적으로 따돌림을 하는 경우도 없습니다.

 

전자상거래학과는 전국에 몇 개 없는 학과로 큰 메리트가 있는 학과입니다.

 

또한 전자상거래라는 개념이 잘 성립되기 힘든데요. 전자상거래는 주로 넷(Net)상에서 이뤄지는 거래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학과에 들어오길 희망하는 학생은 일단 흥미를 느낄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충분히 학과를 알아보고 경제, 경영에 관심이 있는 학우가 전자상거래학과와 잘 맞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으면 당연히 도움이 될 겁니다. 하지만 없다 하더라도 교육과정을 성실히 따라가면 성적에 대한 걱정은 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장학금 부분에서는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당연히 우선순위입니다.

 

하지만 집안 사정이 어려운 학우들에게도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는 잘난 사람만 우선시 하지 않고 우선순위 두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사회에 나가 진짜 지식인으로 그리고 사회에 도움이 될 만한 능력을 키우고 싶다면 저희 전자상거래학과를 오시는 걸 추천합니다.

 

 

<학과의 진실>은 대학 재학생이 대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직접 자신의 학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코너입니다. 기성 인터뷰에서 듣지 못하는 학생들의 진솔한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 편집자 주 -

 


이민호 기자 iq2360@daehac.com



태그 : #전자상거래학과 #배재대학교 #학과의 진실 #학과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우리학교 동아리를 소개합니다 <군포 수리고등
  2. 군포시 공립 명문 수리고를 가다.
  3. [2018 약대 입시 분석] "PEET 과목
  4. 올해 자사고 입시 경쟁률 전년대비 하락
  5. "의학, 교육계열 인적성면접 비중 강화"…
  1. 수시 합불의 키, 면접고사… "서류형이냐 제
  2. 국내 첫 대입정보포털 유니버, 온라인 모의면
  3. 변수 많은 올해 정시, 정시모집의 오해와진실
  4. 내년 고1 통합사회, 통합과학 사교육 우려…
  5. "올해 고3 100명 중 12명, 자소서 학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