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28 (수) 17:27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입시종합

[해외 교육계 뉴스]교육 시스템 국가 순위

1위 핀란드, 공동 2위 스위스 ․ 벨기에

입력시간: 2017.06.12 13:23:29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자료=대학닷컴)

 

 

 

[대학닷컴 한용수 기자] 세계에서 가장 좋은 교육 시스템을 갖춘 나라는 어디일까요? 세계 경제 포럼에서 선정한 1위부터 9위(공동)까지 국가를 알아봅시다.

 

매년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은 세계 경제 현황에 관한 글로벌 경쟁력 보고서(Global Competitiveness Report)를 발표합니다.

 

WEF는 은행의 건전성만큼이나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각국의 기업 정교함에 적용합니다. 그런 다음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구상의 거의 모든 국가의 경제 그림을 작성합니다.

 

WEF는 거시 경제 환경, 인프라, 보건 및 초등 교육, 노동 시장 효율성 등에 따라 교육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국가를 선정했습니다.

 

WEF는 어느 국가가 최상의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를 보기 위해 학교 데이터를 꼼꼼히 살펴보았습니다.

 

미국이나 영국 어느 쪽도 상위 11위권에 들지 못합니다.

 

 

공동 9위 - 일본 5.6점

 

일본은 OECD 그룹에서 문해력, 과학 및 수학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국가 중 하나입니다.

 

학생들은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을 다니며 대학에 진학할지 결정합니다.

 

고등학교는 의무는 아니지만 등록은 98 %에 가깝습니다.

 

 

 

공동 9위 - 바베이도스 5.9점

 

북아메리아 카리브해의 작은 국가인 바베이도스의 정부는 교육에 막대한 투자를 하며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읽기 능력 비율 인 98 %를 기록했습니다.

 

초등부는 4세에서 11세까지이며, 다음 단계는 11세에서 18세까지입니다.

 

대다수 학교는 국영으로 운영됩니다.

 

 

 

공동 9위 - 뉴질랜드 5.9점

 

뉴질랜드의 초등 및 중등 교육은 5세부터 19세까지이며, 학교는 6세에서 16세 사이입니다.

 

뉴질랜드에는 주립 학교가 학생의 약 85%를 교육합니다. 주에 통합됐지만 특별한 헌장을 지키는 사립학교인 주 통합학교에서 12%를 교육합니다. 사립학교는 3%의 교육을 담당합니다.

 

 

 

공동 8위 - 에스토니아 5.7점

 

유럽 발트해에 접하고 있는 에스토니아공화국은 2015년 기준 GDP의 약 4%를 교육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1992년 제정된 교육법에 따르면 교육의 목적은 "피교육자의 성품, 가족 및 에스토니아 국가의 발전을 위한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또한 에스토니아 소수 민족, 경제, 정치 및 문화 생활의 발전과 자연 보호를 촉진하는 것, 시민권의 가치를 가르치고, 전국적으로 평생 학습의 전통을 창조하기위한 전제 조건을 세우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공동 6위 - 아일랜드 5.8점

 

아일랜드에 있는 중등학교의 대부분은 사립으로 관리되며 정부가 자금을 지원하고 있지만, 국영 및 직업학교도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아일랜드의 교육 지출은 금융 위기가 고조된 2008년에서 2013년 사이에 선진국에 비해 15%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교육 시스템이 어려워 질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공동 6위 - 카타르 5.8점

 

2012년 BBC방송은 석유가 풍부한 카타르는 “기본 문맹 퇴치부터 고급 대학 연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프로젝트를 지원하면서 교육 혁신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선수가 되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카타르는 비전 2030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교육 수준 향상에 많은 투자를 하며 자국 내 자급자족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부는 카타르 시민에게 무료 교육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외국인은 자녀를 사립 학교에 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5위 - 네덜란드 5.9점

 

2013 유니세프(Unicef) 연구에 따르면, 네덜란드 어린이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어린이들과 마찬가지로 세계적으로 교육적인 복지를 이끌고 있습니다.

 

중등학교까지 학교는 학생들에게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주지 않기 위해 일반적으로 많은 숙제를 시키지 않습니다.

 

학교는 신학 학교와 일반 학교로 나뉘어 져 있습니다. 일반 학교의 일부는 사립학교입니다.

 

 

 

4위 - 싱가포르 6.1점

 

싱가포르는 다른 국가의 학생들의 성과를 측정하고 비교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PISA(국제 학생 평가 프로그램) 테스트에서 굉장히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싱가포르의 학교 제도는 어린 학생들에게 많은 학업 스트레스를 가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공동 2위 - 벨기에 6.2점

 

벨기에는 일반 중등 학교, 기술 중등 학교, 직업 중등 교육 학교, 미술 중등 교육 기관 등 네 가지의 중등 학교가 있습니다.

 

벨기에 및 룩셈부르크와의 학생 교류를 조직하는 미국의 풀 브라이트위원회(Fulbright Commission)의 보고에 따르면, “벨기에의 교육은 지방 정부 예산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4 세에서 18 세까지의 연령대가 다니는 공립 및 사립 학교의 전체 시스템은 거의 또는 전혀 비용이 들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공동 2위 - 스위스 6.2점

 

단지 5%의 어린이들이 스위스의 사립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수업에서 쓰는 언어는 독일어, 프랑스어 또는 이탈리아어가 가장 일반적이며, 지역에 따라 다른 언어로도 진행됩니다.

 

스위스의 학생들은 2번째 교육부터 자신이 가진 능력과 재능에 따라 구분되어 교육됩니다.

 

 

 

1위 - 핀란드 6.7점

 

핀란드는 글로벌 교육 시스템의 순위를 압도적으로 제치고 있습니다. 핀란드의 교육에는 밴딩 시스템이 없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이 같은 수업에서 가르칩니다.

 

결과적으로 가장 약한 학생들과 가장 강한 학생들 간의 격차는 세계에서 가장 작습니다.

 

핀란드 학교는 또한 비교적 적은 숙제를 제공하고 16세에 단 하나의 필수 시험 만 받습니다 .

 

 

출처 : businessinsider

 


한용수 기자 hanys@daehac.com



태그 : #교육 #교육시스템 #국가순위 #핀란드 #스위스 #벨기에 #세계경제포럼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웹툰] 고교일기 1화
  2. [해외 교육계 뉴스] 스위스 교육 10가지
  3. 김상곤 "수능 절대평가 필요…2021년 도입
  4. [학과의 진실/서양화과]추계예술대학교 3학년
  5. [학과의 진실/생활체육학과]동양대학교 13학
  1. [학과의 진실/영미어문학과]서강대학교 3학년
  2. [대닷뉴스]음료 당 카페인 함유량은 얼마나
  3. [해외 교육계 뉴스]십대 자녀들은 왜 거짓말
  4. [학생부종합전형]수시 학종으로 대학 가자
  5. 부산교육청 29일 첫 예체능 대학입시 설명회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