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28 (수) 17:27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종합대입시

[학과의 진실/국어국문학과]수원대학교 2학년 김재연


입력시간: 2017.05.26 13:58:42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자료=대학닷컴)

 

 

안녕하세요, 저는 수원대학교 인문사회대학 소속 국문학과 15학번 2학년 김재연입니다.

 

국문학과는 국어를 모국어로 삼는 사람들이 국문학에 대해 배우는 과로, 주로 우리말을 연구하거나 문학작품을 통해 그에 담긴 정서를 느끼고 현실 사회를 비춰보는 등을 배우게 됩니다.

 

전공은 크게 국어학과 문학이라는 분야로 나누어지는데 국어학에서는 중세 훈민정음이나, 문법, 국어의 역사를 배우고 문학 분야에선 현대, 고전으로 나누어 시, 소설, 극, 교술, 문예사조 등 문학의 종류를 배우게 됩니다.

 

학과만의 분위가라면 모두들 사이가 좋습니다. 다만 기본적인 과목을 배우는 과다 보니까 복수전공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 수업을 듣다 보면 낯선 사람도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재학생들을 위한 국문학과만의 특별한 장학제도라면 백일장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 백일장을 통해 상금을 지원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재학 중 활동으로는 문학기행, 창작동아리 활동, 방송사 등 언론기관 탐방, 출판사 인턴활동 등이 있습니다.

 

저희 과의 순수학문이라는 특성 상 복수전공이 많다보니 국문학의 전공을 살려서 취업을 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있다면 교직을 이수하는 교사, 강사라는 분야가 있습니다. 그래도 아주 연관이 없는 분야로 가지는 않습니다.

 

졸업생들을 보면 대체로 방송작가, 광고기획, 게임스토리 작가, 기자, PD, 출판업계 등에 취직하니까요.

 

고등학교 때 생각했던 학과와 지금의 학과와의 큰 차이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워낙 기본적이고, 모든 과의 근간이 되는 학문이다 보니까 고등학교 때에도 어느 정도 배우고 들어가는 것이니까요.

 

그렇다고 해서 만만한 과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더 심화되면 심화될수록 외울 것도 많고, 기존의 학교 문법에서 배웠던 것이 엄밀히 따지면 틀렸다는 것도 알게 되면서 결코 만만한 학과라는 건 아니라고 느끼게 됩니다.

 

저희 국문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겐 많은 작품들을 읽어보라 말해주고 싶네요. 고등학생 땐 그저 시험을 위한 암기 방식의 작품 공부를 많이 했다면 대학에 들어오게 되면서 작품에 대한 정서를 논술적으로 쓰는 일이 많다보니, 작품을 많이 읽어두면 분명 대학 때 와서 편하다는 생각이 들 겁니다.

 

그리고 전 고등학교 한문 시간 때 거의 다른 공부를 하고 시험 때만 반짝 공부하는 부끄러운 짓을 했었는데, 한문도 많이 봐두면 좋습니다.

 

대학 서적엔 분명 한국어인데도 내가 모르는 단어들이 많이 보일 겁니다.

 

이 때 고등학교 한문 시간에 딴 짓 했던 것을 많이 후회했습니다.

 

한문은 어렵다고 피하지 마시고 듣기만이라도 해두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저는 정시로 학교에 들어왔기 때문에 수시는 잘 모릅니다. 저는 정시 원서를 넣을 때, 선생님이 정해주신 대학에 넣었습니다.

 

어떤 대학을 어떤 전형으로 넣을지 잘 모르겠다면, 학기 초부터 담임선생님과 상의를 자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선생님의 말을 따르세요. 선생님들은 우리보다 입시 준비 경험이 더 많으니까요.

 

 

 

<학과의 진실>은 대학 재학생이 대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직접 자신의 학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코너입니다. 기성 인터뷰에서 듣지 못하는 학생들의 진솔한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 편집자 주 -

 

 


정명곤 기자 mkchoung@daehac.com




태그 : #국어국문 #수원대 #인문 #소설 #훈민정음 #시 #극 #문예 #방송작가 #광고기획 #게임스토리 작가 #기자 #PD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대구가톨릭대, 17일 수시입학정보 박람회 개
  2. 학교생활기록부 어떻게 신경써야할까?
  3. [학과의 진실/사회복지학과]나사렛대학교 2학
  4. [해외 교육계 뉴스]시험 1주일, 1달 남았
  5. [학과의 진실/국어국문학과]수원대학교 2학년
  1. [학과의 진실/기계공학과]한남대학교 2학년
  2. 상지대, 강원 고교생 대상 대입 상담 실시
  3. [학과의 진실/작곡과]수원대학교 3학년 손영
  4. [문재인 당선] 수능·고교 내신 완전 절대
  5. [2019학년도 대입] 서울 11개 대학 대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