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25 (월) 17:09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입시종합

[해외 교육계 뉴스] 수학문제 푸는 속도를 빠르게 하는 법


입력시간: 2017.04.28 16:23:17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사진=대학닷컴)

 

 

[대학닷컴 이민호 기자] 모의평가 등 수학 시험에서 시간이 부족해 전부 풀지 못했다는 경험이 있지 않나요?

시간이 있으면 풀 수 있을 텐데 라며 분한 생각을 한 적이 있는 사람이 꽤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험은 정확성뿐만 아니라 속도도 요구됩니다. 수학 문제를 풀 때 속도를 단축할 수 있는 공부법을 알아봅니다.

 

 

1. 문제를 보는 즉시 공식과 해결법 패턴을 판단하는 연습

 

문제를 보고 나서 풀기 시작할 때까지의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문제를 보는 순간 공식이나 해결법 패턴을 떠올리게 되면 아주 좋을 텐데요.

 

공부의 포인트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같은 문제를 반복해서 푸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다양한 패턴의 문제를 풀어 보는 것입니다.

 

첫 번째의 경우 교과서와 문제집의 연습 문제를 외울 정도로 반복해 해결함으로써 패턴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의 경우 다양한 패턴을 습득함으로써 시험에서 어떤 패턴의 문제가 나와도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두 가지 모두 연습해 봅시다. 응용문제는 패턴들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조합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 실수를 줄이기 위해 숫자와 푸는 과정을 바르게 정성껏 씁시다.

 

문제풀이를 할 때 종이에 쓰는 데 오류가 있거나 계산 착오로 도중에 계산이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문제 일수록 이런 경향은 강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되돌아가 문제풀이를 다시 시도하는 데 시간이 추가로 소요됩니다.

 

이런 시간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평소에 계산하는 과정을 꼼꼼하고 침착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0’과 ‘6’을 착각해 버리는 실수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문제집의 문제를 풀 때에도 계산을 여백에 메모처럼 휘갈겨 쓰는 것이 아니라 노트를 사용해 해답뿐만 아니라 수식과 그림 설명을 제대로 쓰는 연습을 해봅시다.

 

또한 실제 시험에서도 시험지의 여백에 최대한 정중하게 표현과 그림 설명을 남겨 두도록 합시다. 이렇게 하면 계산 실수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나중에 검토도 쉽기 때문에 검토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산을 하기 전의 단계에서 문제를 여백에 옮겨 적는 것에 오류가 없는 지 검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속도를 올리기 위해선 정중함과 냉정함을 유지해야만 합니다.

 

 

3. 계산속도 자체를 빨리하는 훈련을 합시다.

 

계산 자체를 빨리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계산은 훈련에 의해 빨라지므로 평소 빨리 계산하는 연습을 해 둡시다.

 

시간을 측정하며 연습문제를 푸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계산을 빨리 하는 연습이 될 뿐만 아니라 실제 시험과 같은 긴장감에 익숙해지는 훈련도 됩니다.

 

또한 기출문 등 문제를 푸는데 걸리는 시간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는 문제를 풀 경우, 기준 시간보다 약간 짧은 시간 내에 풀 수 있도록 반복 연습해 두면 좋습니다. 실전에서 침착하게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집니다.

 

 

위 세 가지 연습을 통해 단축된 문제풀이 속도는 시험에서 문제풀이의 정확성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매 수학 문제를 푸는 속도는 몇 분정도로 짧지만, 문제마다 1초라도 해결 시간을 단축한다면 이 시간들이 모여 꽤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40문제를 푸는데 문제 당 2초씩 절약한다면, 전체 시험시간 중 1분 20초라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단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속도는 결과적으로 문제풀이의 정확성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학 시험마다 시간이 부족해 문제를 풀지 못했던 수험생들은 이 세 가지 공부법을 시도해보세요. 수학 점수 향상에 분명 효과가 있습니다.

 

 

도움 : benesse

 


이민호 기자 iq2360@daehac.com



태그 : #해외교육계뉴스 #수학 #패턴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변수 많은 올해 정시, 정시모집의 오해와진실
  2. 내년 고1 통합사회, 통합과학 사교육 우려…
  3. "올해 고3 100명 중 12명, 자소서 학
  4. 올해 수의대 입학 경쟁률 역대 최고… '펫
  5. [2018수시마감종합] 대학간 '희비' 교차
  1. [2018수시마감] 서울시립대 논술전형 46
  2. [2018수시마감] 중앙대 경쟁률 23.94
  3. [2018수시마감] "한양대 논술전형이 경쟁
  4. [2018수시마감] 연세대 경쟁률 전년보다
  5. [2018수시마감] 동국대, '18.46대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