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17 (목) 10:37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입시종합

[류영철 박사의 ‘학종(학생부종합전형) 이야기’] ⑥ 고3을 위한 ‘특별전형 소개’ - 여섯 번째 시간

전형 구분: 『특별 전형』두 번째
특성화고교 졸업자(또는 출신자) 전형

입력시간: 2016.09.02 11:28:19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대학닷컴]은 전국의 수많은 수험생들이 학생부종합전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대학 입학사정관으로 수년 간 활약해 온 류영철 박사로부터 실제 입학사정관들이 수험생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평가하는지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오늘의 내용은 여섯 번째 시간으로 특별전형인 특성화고교 졸업자(출신자)전형에 대해 얘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대학에서 실제로 평가하는 평가자의 입장에서 여섯 번째 이야기를 풀어가고자 하오니 더욱 실제적으로 다가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 그럼 출발해 볼까요?

 

■ 특별전형인 ‘특성화고교 졸업자(또는 출신자)전형’


특성화고교 졸업자(또는 출신자) 전형은 특별한 자격조건을 충족시켜야만 지원할 수 있는 특별한 전형 중의 하나입니다. 특성화고교 졸업자 특별전형을 지원할 수 있는 자격조건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 1항에 따른 특성화고교 졸업(예정)자로서 지원 모집단위별 동일계열 기준 학과 출신자 또는 해당 모집 단위(지원 전공)와 관련된 전문교과 30단위 이상 이수자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대학에 따라 자격요건이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해당 대학의 모집요강을 기준하시기 바랍니다.

 
교육부 방침에 따라 특성화 고교의 전공과목을 일정시수이상을 들어야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동일 계열의 지원이 아니면 지원 자격의 불일치로 원천 탈락될 수 있으므로 각 대학의 모집요강을 기준하고 그래도 확실치 않으면 입학처(또는 입학관리본부)에 문의하면 정확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교 졸업자전형에서는 학생부종합 일반전형과 마찬가지로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주요 평가요소로 진행합니다. 다만, 특성화고교 출신자전형은 대학에 따라 ‘전형적합성’(또는 전형취지부합도)라는 항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교 졸업자전형에서의 특별한 평가영역과 다른 배점(감점, 가산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3가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첫째, 전형적합성 항목에서는 전문교과 30단위를 기준으로 감점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문교과 30단위 미만자는 ‘전형적합성’ 항목(5점 척도)에서 원래는 4점을 받아야 한다면 감점을 받아 3점을 받는다는 얘기입니다. 또한 전문교과의 학업성취도 우수 정도에 따라 ‘전형적합성’ 항목(5점 척도)에서 가산점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문교과 학업성취도(A~E, 5단계 절대평가)를 환산하여 대학 내부 평가기준에 의해 상위 등급(1~2 등급)이라고 판단된다면 원래 받는 ‘전형적합성’ 점수보다 +1이상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둘째, ‘발전가능성’ 평가영역(5점 척도)에서도 가감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계열별로 학교생활기록부 기준 교과과목을 대학 내부에서 사전에 설정하고 기준 교과 과목이 대학에서 정한 내부 평가기준에 의해 일정한 평균 등급 이하나 이상이면 감점이나 가산점을 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예를 들면 공학계열에서 기준 교과 과목을 수학, 과학이라 한다면 지원자의 수학, 과학 과목의 평균 등급이 1등급 이하일 때, 원래 정성적 평가로 받아야할 점수가 3점이라면 +1점의 가산점을 줘서 4점을 배점하고, 만약 평균 등급이 5등급 이상이라면 원래 점수보다 –1점의 감점을 줘서 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공유재『학생부 종합전형 이렇게 준비하라』(2016, 서울: 한올 출판사) 책자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셋째, 전공적합성 항목에서 특히, 자격증이 평가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평가항목은 학생부종합 일반전형과 대동소이하게 서류평가가 진행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신 성적, 교과연계 활동(비교과 활동)내용 외에 특성화고교 출신자 전형은 지원 모집단위(전공) 관련 ‘자격증’을 자기소개서 등에서 적극 부각 시키는 것이 전공적합성 영역의 평가항목에서 평가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는 자격증 취득 동기, 과정, 취득 후 본인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공 관련 자격증은 적어도 2개 이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3학년에 임박해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향이 있는데, 3학년에 올라와서 한꺼번에 2개 정도를 취득하는 것보다는 1학년 1개, 2학년 1개, 3학년 1개식으로 학년별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정성적으로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특별전형인 특성화고교졸업자(출신자)전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특별전형 마지막 시간으로, 재직자 전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가을이 왔습니다.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십시오. 항상 건강이 우리 삶의 으뜸입니다. 건강에 더욱 유의하십시오. 고맙습니다.


■ 류영철 박사는 (국립)공주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사회학 및 평생교육전공으로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진로진학경력으로는 가톨릭대학교 책임 입학사정관, 동국대학교 선임 입학사정관, (국립)군산대학교 입학사정관실 팀장, (사)한국대학교육협의회 입학전형실 대입상담센터 전문위원 등이 있습니다. 현재는 진로진학상담전문가로 연구와 활동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글/ 류영철 박사 sun072@korea.kr


대학닷컴 edit@daehac.com



태그 : 류영철박사의 학생부종합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수능 절대평가 2차 공청회 팽팽
  2. [2018학년도 대입전략 5탄] 하위권 ‘영
  3. [학과의 진실]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4. [학과의 진실] 이화여대 융합보건학과
  5. 수시 전략의 변수 ‘면접’ 일정부터 확인해야
  1. [학과의 진실] 추계예술대학교 작곡과
  2. [학과의 진실] KAIST 생명공학과
  3. [입시팁] 전년도 입결, 스마트하게 활용하기
  4. [학보사뉴스/서울여대학보]우리가 뭉친 이유
  5. [학과의 진실] 수원대학교 관현악과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