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28 (수) 17:27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입시종합

[이영선의 합격을 부르는 자소서 비법] 비교과 체험활동 어떻게 쓸까?

임팩트한 자소서로 희망하는 대학에 합격하기 - 키워드⑩: 문항 2번
고려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합격자 자소서 문항 2번 공개

입력시간: 2016.08.01 16:46:13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편집자주]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면서 자기소개서 작성이 중요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자소서에 지나친 미사여구나 백화점식 스펙을 나열하기보다는 나만의 경험을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문제는 대다수 수험생들이 자소서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지만 막상 작성하려고 하면 막막하게만 느껴진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자신의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 없이 ‘잘 포장된 자소서’ 결과물에만 집착해서다. 따라서 자소서에 채워질 내용들이 단순히 글자가 아니라 자신의 꿈과 희망을 써나간다고 하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할 가능성은 훨씬 높아질 것이다. 이에 <대학닷컴>은 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사이버논술교사지원단)·청원여고(논술) 교사인 이영선 교사와 함께 합격 선배들의 자신만의 진솔한 이야기가 담긴 자소서 쓰기 코칭을 연재한다.

 

   ▲청원여고 이영선 교사

지난 원고부터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제공하는 자기소개서의 공통문항에 대해서 각 문항별로 지향하는 특성들을 면밀히 검토하며 요구하는 사항들을 꼼꼼히 분석하고 실제로 작성해보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원고에서는 학업역량과 관련이 있는 공통문항 1번에 이어서 비교과 체험활동과 관련이 있는 공통문항 2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수차례 언급했듯이 학생부종합전형은 정성적이고 종합적인 평가를 원칙으로 합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이 체험한 개별 활동들을 단순히 시간 순으로 나열하기보다는 먼저 수험생들의 진로희망과 관련이 있는 지원 학과와 연관해서 체험한 개별 활동들을 추려낸 후, 개별 활동들을 동기-과정-성과-영향 순서인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엮어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사실 수험생들의 고민과는 달리 대학에서 특별하게 높이 평가하는 활동은 없습니다. 물론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합격한 수험생들 모두가 특별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화려한 수상경력을 보유하는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수험생들의 잠재력 및 발전 가능성, 그리고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2.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이내)


공통문항 1번의 분석을 통해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과 ‘배우고 느낀 점’에 대해서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을 이미 살펴보았습니다. 공통문항 2번에서 추가적으로 분석해야 할 부분은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으로서 자율, 진로, 동아리, 봉사활동을 포함한 창의적 체험활동에 집중해서 본인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창의적 체험활동들은 수험생들이 직접 희망해서 참여했다는 자기주도적 활동임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학교나 학급 또는 동아리 전체의 활동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창의적 체험활동들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적이며 한결같이 일관된 활동일수록 입학사정관에게 임팩트한 인상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더불어 각각의 창의적 체험활동들 간의 유기적인 연계도 중요한데 진로-동아리-봉사활동 순서로 작성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왜냐하면 무조건 많은 활동만을 수행했다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수험생들의 전공적합성을 바탕으로 활동에 대해서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므로 수험생들의 관심분야, 지원동기 등과 유관한 활동이면 더더욱 좋습니다.

 
이처럼 전공적합성에 기초한 진로활동을 바탕으로 수험생들의 적성과 특성을 계발할 수 있는 상설동아리와 자율동아리활동에서 단순히 동아리활동을 수행했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무엇을 어떻게 하였는지 활동의 내용과 질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대학에서 전공분야를 공부하는데 어떤 역량을 함양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면 매우 바람직합니다.


특히 건전한 인격형성을 도모하는 봉사활동의 경우에 시간이 많다고 하여 우수성이 정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봉사활동 우수자라면 일반적으로 많은 시간을 봉사활동에 할애할 것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수험생들이 지원한 전공과 관련된 ‘무슨 활동을 어떻게 해왔느냐’이며 틀에 박힌 형식적인 봉사활동이 아닌 꾸준한 봉사활동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끔 “2번에 작성하는 활동을 2개만 작성해도 되냐?”는 수험생들의 질문에 대학은 수험생들의 다양한 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Tip으로 답변을 대신하고 고려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에 당당히 합격한 제자들의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의 일부를 자랑하며 「임팩트한 자기소개서로 희망하는 대학에 합격하기」 10편을 마무리합니다.

 

글/ 청원여고 이영선 교사

 

[고려대학교 2번]
“독도가 왜 우리 땅인지 명확히 아는 사람?”이라는 한국사 선생님의 질문에 누구도 섣불리 대답을 하지 못했고, 제 자신에게 부끄러움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1학년 겨울 방학 때 ‘독도 ○○○○’ 프로그램에 참가하였습니다. 독도 주권교육을 20시간 동안 연수하는 동안 독도가 역사적으로, 지리적으로 한국 땅인 이유를 명확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2학년 때 다른 학생들에게도 독도에 대한 인식을 일깨워주는 방법으로, 우리 모둠은 토의를 통해 독도 법정 뮤지컬을 할 것을 정하고 서울시청에 건의하였습니다. 그리고 일본이 지정한 ‘다케시마의 날’에 조원들과 함께 대본을 작성하고 음악을 편집하여 독도 법정 뮤지컬을 시연하였습니다. 제가 맡은 배역인 일본 배심원의 입장에서 바라보니 일본이 주장한 독도 영유권 근거가 왜곡이 되었고 독도가 한국 땅이라는 것이 더 타당하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3학년 때 ‘독도 ○○○○’  프로그램 일환으로 독도로 탐방을 떠났습니다. 독도에 도착하여 독도경비대가 독도를 지키고 있는 모습을 보자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실감이 났고 독도의 소중함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자부심이 생겼습니다.


[성균관대학교 2번]
“인문계인데 왜 수학동아리에 가입했니?” 가입한 동아리에 대해 얘기하면 친구들이 가장 많이 물어봤던 질문입니다. 유튜브 시청 중 연산 순서를 가르쳐주는 라는 제목의 수학강의 동영상을 보았습니다. 영어로 수학강의를 듣는 것이 재미있어서 강의를 모두 본 후 그 채널을 구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수학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해보고 싶어 수학동아리 ◇◇◇에 가입했습니다. ♥♥전시관에서 주최한 수학체험마당에서 ‘칼레이도 사이클 만들기’를 주제로 부스를 운영하던 중, 외국인 학생이 제가 설명하는 테이블로 찾아와서 당황스러웠지만 구사할 수 있는 영어들을 모두 활용하여 칼레이도 사이클에 대해 사면체를 이어붙인 반지모양의 장난감이라고 설명해주었습니다. 또한 전개도를 접어서 칼레이도 사이클 모형 만드는 방법과 원리를 알려주었습니다. 다행히도 학생은 저의 설명을 잘 이해해 주었고 칼레이도 사이클 모형을 만들어서 가져갔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본인이 아는 것과 다른 사람이 확실하게 이해하도록 가르쳐주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느꼈고, 이 활동에서 모티프를 얻어 학교 축제에서 교내 학생들에게 4D프레임 핸드폰 고리 만들기를 영어로 설명해 주었고 우수동아리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2번]
가만히만 있어도 녹아 버릴 것 같은 한여름의 여름방학, 저는 ☆☆☆로 농촌 봉사활동을 다녀왔습니다. 봉사활동 시간을 확보하려는 가벼운 마음에 신청한 농활은 어느 순간 힘겨운 육체노동의 현장이 되어 있었습니다. 드넓게 펼쳐진 고구마 밭은 햇빛에 비쳐 끝도 보이지 않는 것처럼 착각을 일으켰고, 제 어깨를 넘게 자란 고추밭에서 잠깐 방심하여 맨손으로 눈이라도 비비는 날엔 눈물을 줄줄 흘리며 화끈거림을 감당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고랑을 끝내고 맞이했던 노을과 정갈해진 밭, 그리고 제 키보다 훨씬 큰 자루에 그득히 쌓인 고추들은 아픈 허리를 감쪽같이 잊을 수 있기에 충분했으며 인내심, 성실함은 또 다른 깨달음으로 저를 성장시켰습니다. 분명 힘든 노동이었지만 농활은 저에게 농부라는 직업에 대한 존경심과 우리 농산물에 대한 애착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더불어 농촌 봉사활동에서 서로 도우며 여러 날을 함께 생활했던 어르신들과 아이들은 이미 우리들의 부모와 동생들이 되어 있었을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불편하게만 여겼던 농촌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을 떨쳐버릴 수도 있었습니다.

 


대학닷컴 edit@daehac.com



태그 : 이영선 자소서 학생부종합전형 문항 2번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웹툰] 고교일기 1화
  2. [해외 교육계 뉴스] 스위스 교육 10가지
  3. 김상곤 "수능 절대평가 필요…2021년 도입
  4. [학과의 진실/서양화과]추계예술대학교 3학년
  5. [학과의 진실/생활체육학과]동양대학교 13학
  1. [학과의 진실/영미어문학과]서강대학교 3학년
  2. [대닷뉴스]음료 당 카페인 함유량은 얼마나
  3. [해외 교육계 뉴스]십대 자녀들은 왜 거짓말
  4. [학생부종합전형]수시 학종으로 대학 가자
  5. 부산교육청 29일 첫 예체능 대학입시 설명회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