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20 (금) 19:52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학생

김성림 서일대 학생상담센터장 “학생 개별 ‘맞춤형 진로상담’으로 진로고민 끝”


입력시간: 2018.06.25 09:55:29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대학생은 후기 청소년기… 자기탐색을 위한 상담 중요”

“연계를 통해 입학부터 졸업까지 케어하는 ‘맞춤형 진로상담’ 실시”

 

현재 내 직업에 만족하는가? 최근 인크루트 조사에 따르면, 재직자 10명 중 3명 정도만 자신 직업에 만족한다고 발표됐다. 이는 적성, 흥미 등 ‘나’에 대한 이해 없이 생계를 위한 ‘직업’을 갖게 된 탓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이라 볼 수 있다. 헌법에도 보장돼 있는 ‘행복추구권’을 누리기 위해선 대부분 하루 일과를 보내는 ‘직장’이 즐거워야 하고, 이를 위해 나에게 맞는 올바른 ‘직업’을 선택해야 한다. 이처럼 일과 직업에 관련된 올바른 자아 인식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학생상담이 중요시 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전국대학교학생생활상담센터협의회에서 수여하는 프로그램 부문 ‘우수상담기관상’을 수상한 서일대학교 학생상담센터의 김성림 센터장을 만나 비결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본지와 인터뷰를 하고 있는 김성림 서일대 학생상담센터장.(사진=이민호 기자)

Q. 학생상담센터의 주요 역할은?

A. “재학생 심리안정과 진로지원을 위한 전문상담 실시”

재학생의 심리적 안정과 진로지원을 위한 전문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학 생활의 효과적 적응을 돕기 위한 다양한 역량 계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상담센터 내에 양성평등 상담실을 함께 운영해 재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해 폭력예방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성희롱 성폭력 고충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Q. 학생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우리 때는 이러지 않았는데…’ 라는 생각을 한번쯤 해봤을 것 같다. 3040세대가 겪었던 학생 때의 생각과 현재 학생들의 생각은 많이 다를 것 같은데… 학생들의 주된 고민들은 무엇이며,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자세가 필요한가?

A: “대학생은 후기 청소년기… 자기탐색을 위한 상담이 중요”

학생들은 진로 및 대인관계에 관한 고민과 부담이 크다. 청소년기 다양한 고민과 갈등을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한 충분한 고민이 필요한 데, 대학생이 돼서야 진정한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이는 1학년 시기에 자신의 적성과 흥미, 장점과 특성 등에 대한 충분한 탐색이 이뤄져야 하는 이유이다. 대학생이기는 하지만 ‘후기 청소년기’로 보고 자기 탐색을 위한 다양한 상담 및 교육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의 주요 고민은 심리적 영역과 진로 부문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우울, 불안 등의 정신건강 문제를 포함한 성격, 대인 관계 갈등, 스트레스 관리, 가족 문제, 감정 관리 및 충동 통제의 문제 등 다양하다. 중‧고등학교 때 상담을 경험했던 친구들이 대학에 와서 다시 상담을 신청하는 경우도 점점 증가하고 있고 자기이해, 적성 탐색, 직업 흥미, 진로 의사결정 등 다양한 진로고민을 주제로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Q. 학생상담센터의 주요 프로그램은?

A: “상담전문가가 직접 학생 개인에 맞춘 ‘맞춤형 심리 및 진로상담’ 실시”

상담전문가가 직접 진로 및 심리 검사를 진행해 학생 개별에 맞춘 맞춤형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심리 안정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지킴이를 양성하고 마음 건강관리를 위한 특강을 제공하고 있다. 재학생 자기 계발 역량 강화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 해당 전문강사를 초빙해 미술 치료, 대인관계 증진 및 스트레스관리, 진로 장벽 극복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중앙 자살예방 센터와 연계해 생명 존중 캠페인인 “괜찮니” 우체통 캠페인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교우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안부 인사를 하도록 독려하는 엽서쓰기 활동을 실시했다. 참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호응이 매우 좋았다.

또한 학생상담센터 양성 평등상담실에선 재학생 및 교직원 대상으로 성희롱, 성폭력, 성매매, 가정폭력 예방교육 등의 폭력예방 교육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작년부터는 현장 실습 대상학생들에게 성희롱 성폭력 예방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 사회와 연계해 교육 지원에도 중점을 두고 있는데… 올해 축제 기간 중에는 지역 성교육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성교육 버스 및 생명존중 체험 진행했고, 2학기에는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지원으로 10개 학과 대상으로 데이트폭력 예방교육을 진행 할 예정이다.

 

Q. 서일대 학생상담센터의 차별된 프로그램과 특성을 꼽자면.

A: 연계를 통해 입학부터 졸업까지 케어하는 ‘맞춤형 진로상담’ 실시

▲평생지도 교수 상담 시스템 ▲직업기초, 취‧창업 관련 교과목 ▲창업교육센터 ▲SU대학일자리본부 등과 학생상담센터를 연계한 맞춤형 상담 지원을 들 수 있다. 상담 전문가 심리 및 진로 상담과 평생 지도 교수 심리 및 진로 상담으로 나눠 입학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맞춤형 상담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도 교수 상담을 진행하다가 전문 상담이 필요한 학생은 학생상담센터로 의뢰하고 있다. 재작년부터 점점 확대하고 있는 교과목 연계상담은 학과에 있는 취‧창업 관련 교과목 혹은 교양과에 있는 취업, 진로 인성교육 교과목이 있는데, 교과목에서 심리검사나 적성검사를 의뢰하면 검사와 해석을 직접해준다. 그러면 학생들이 교육을 받으면서 ‘아! 내 적성은 이런 거구나!’라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수업집중도 역시 더 높아진다. 검사도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전공과 관련돼 있는 것을 알게 되면, 관심을 갖고 검사지도 보게 되면서 상담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심리 안정 지원 프로그램은 재학생을 위한 생명 존중 및 자살예방 프로그램으로 중앙자살예방센터 및 중랑구정신건강증진센터와 연계해 고위험군 학생 상담 지원과 심리 안정 지원에 주력하고 있다. 2017년에는 중랑구 정신건강센터와 MOU를 협정하고 정신과 전문의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해 정신건강 고위험군 상담 지원을 위한 유기적 상담 지원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성림 학생상담센터장, 이정화 전임상담사, 최다영 조교. (사진=이민호 기자)

Q. 학생상담센터장을 역임하면서 뿌듯했던 적은?

“늘 행복하자…” 학생들의 행복을 일깨워 주는 것이 우리 센터의 사명이다. 학생들이 대기업에 취업했거나, 창업에 성공했거나 하는 가시적인 성과에서 행복을 찾아주는 것보단, 주위에서 쉽게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우리의 책무다. 이를 위해선 먼저 학생들 스스로 ‘자기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하고, 진로에 대해 고민만 하지 않고 올바른 길을 선택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상담센터장을 맡으면서 보람을 느꼈던 적은 많다. 실제로 전공과 진로에 대한 고민이 너무 극심한 탓에 심리적으로 불안했던 학생이 있었는데, 전문상담사와 한 학기 동안 7~8회 상담이 집중적으로 진행하면서 자기진로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자신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니 심리안정이 됐고 성적이 향상돼 장학금도 받았다. 얼마 전 이 학생이 전문상담선생님을 찾아뵈러 왔었는데, 지금은 취업해 회사도 잘 다니고 연애도 하고 있다며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니 참 뿌듯했다.

 


이민호 기자 iq2360@daehac.com




태그 : #서일대 #학생상담센터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김성림 서일대 학생상담센터장 “학생 개별 ‘
  2. 삼육보건대, 설명절 맞이 외국인 유학생 격려
  3. 서일대, 고교-전문대 연계 직업교육 수료식
  4. 장안대, 한말글 패션디자인 공모전 다수수상
  5. 서일대, ‘제13회 한글문화상품‧아이디어공모
  1. 서일대, 2017 전국대학 골프대회에서 우수
  2. [포토] 한국 전통 놀이 투호 즐기는 유학생
  3. 인하공전 항공기계과, 로봇항공기경연대회 우승
  4. [대학가 인물] 전북대 지태영씨, 사회복지직
  5. "평창 올림픽 성공 기원"… 인천대-인천재능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