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14 (금) 09:45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대학경영

[교육/Trend] 서일대, 교과-비교과 연계 구축… “학생 진로 준비역량 강화”

김정연 교수 (교양과 학과장) 인터뷰

입력시간: 2018.04.09 10:25:46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대학닷컴 이민호 기자] 통계청이 내놓은 '2월 고용동향'을 보면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10만 4천명 증가하는 데 그쳐, 8년 1개월 만에 가장 낮은 증가폭을 기록했다. 더 큰 문제는 베이비붐 자녀 세대인 에코세대가 대거 취업전선에 나서면서 앞으로 4년 동안 사상 최악의 청년실업난이 예상된다는 점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사회진출을 앞두고 청년대학생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고용 없는 성장이 지속되면서 정부는 2015년 진로교육법을 제정에 따른 진로교육 5개년 계획(2016~2020)을 수립, 매년 진로교육 세부추진 계획을 발표하며 고등교육의 진로직업지도 시스템 구축을 가이드하고 있다.

서일대학교(총장 우제창)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해 VISION 2025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 산업 수요 맞춤형 학생교육 역량 강화 ’를 구축하고 수요자 맞춤형 평생교육의 지원 및 운영에 나서고 있다. 즉 입학에서부터 졸업 후까지 원-스톱 및 교과-비교과 연계 구축으로 산업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재학생의 진로 준비역량을 지원한다는 포부다. 올해부터 적용‧실시하는 서일대의 학생중심 진로지도 역량강화 실시 방안에 대하여 자세히 들어보기 위해 김정연 교양과 학과장을 만나 들어봤다. -편집자 주-

 

▲김정연 서일대학교 교수(교양과 학과장).(사진=이민호 기자)

 

Q. 진로지도 역량강화를 실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A. 우선 직업교육을 지향하는 우리대학에서 산업체와 학생들이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NCS 직업기초능력 중 의사소통, 문제해결, 정보능력 등 10개 항목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산업체 인사담당자 설문에선 자격증 기반도 좋지만 자기개발능력,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설문결과에 따라 공통으로 나타난 자기관리 및 개발 능력,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능력이 중요함으로 교양교육에 직업기초능력을 포함하여 진로 지도를 강화하게 됐다.

 

 

Q. 전공 직무교육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을 교육하기엔 어려울 것 같은데… 이에 전략이 있는가?

 

A. NCS가 도입되고 나서 2년 전부터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것을 학과에서 진행했는데, 몇몇 학생들은 전공학과 교수님들이 진행하시는 것도 좋지만 전문적인 교수가 강의했으면 좋겠다는 요구가 있었다. 학과에선 전공시간까지 뺏어가며 직업기초를 수업하기엔 부담된다는 의견도 있었다. 몇몇 학과에서 직업기초능력 부분을 전공에 도입하여 가르쳐 주기도 하지만,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교육과 직업기초를 필수로 교육하기 위해 교양과에서 맡았다. 서일 인성교육, 진로설계상담, 그리고 취업과 리더쉽 개발을 교양필수 과목으로 포함시켰다. 또한 결혼 후 경력이 단절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여학생들을 위한 여대생 커리어 개발 과목을 신설해 여성의 생애 주기 기반을 비롯한 여대생 경력 개발을 지도하고 있다.

 

 

Q. 그렇다면 ‘어떻게’ 가르칠 계획인가?

 

A. 이러한 필수과목들을 지도하고자 표준교재를 개발하기 위해, NCS직업기초능력에 해당되는 부분이 무엇인가를 먼저 확인했다. 서일 인성교육은 자기개발 능력, 진로설계상담에선 직업윤리부분, 취업과 리더쉽 개발에선 대인관계능력을 중점으로 NCS직업기초능력에서 산업체 인사들이 필요한 부분과 학생들이 필요한 부분을 접목해 표준교재를 개발했다. 교과에선 표준교재를 개발해 적용하고, 비교과에선 교과와 연계해 워크넷 직업심리 검사나 대학직업 진로지도 프로그램 등을 실시한다. 학생들은 저학년 때는 직업진로와 자기적성을 알아보는 직업진로에 대한 시간을 갖고, 고학년 때는 취‧창업 지원관이나 직업진로 컨설팅 등 취업진로에 대해 배우게 된다. 따라서 교과에서 표준교재로 배운 후, 비교과에서 취‧창업을 준비하는 프로그램으로 연계해 올해부터 학생들에게 적용할 계획이다. 1학년 때는 어떤 직업을 원하는지 찾는 시간을 갖는다면, 2~3학년은 취업과 창업 중 어떤 것이 맞는지, 어떤 역량이 부족한지, 나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등 자신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바른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모하는 것이 목표다.

 

 

Q. 교과와 비교과를 연계한다고 했는데… 연계전략은 무엇인가?

 

A. 교과를 교양학과에서 하고, 비교과는 대학일자리본부에서 전문가들이 취‧창업과 관련해 학생들에게 도움 줄 수 있는 부분을 연계한다. 더불어 학생상담센터에서 심리검사인 MBTI 성격유형검사, CST 성격강점검사, NEO 성격검사, K-IIP 대인관계검사와 진로검사인 CTI 진로사고검사, STRONG 직업흥미검사를 지원하고, 각 학과 교수들은 전공 내 취‧창업진로 교과목과 NCS직업기초능력 교과목을 수행하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서일대의 ‘교과-비교과 연계 노력’은 강의계획 수립 단계부터 시작되는데, 강의 계획 시 교육목표에 ‘교과-비교과 연계’를 명시하여 학기 중 진로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으로 연계하여 진로상담과 비교과 참여를 통한 진로준비역량을 배양하도록 안내, 지도하고 있다. 추후에는 이를 발전시켜 ‘STAR PLUS’ 인증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Q. ‘STAR PLUS 인증’이란 무엇인가

 

A. STAR PLUS 인증이란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따른 전공교과와 비교과 연계를 통한 서일대만의 인증제다. ‘STAR’는 직무역량 강화, ‘PLUS’는 현장역량 강화를 의미하는데, 즉 Sosial 사회적역량, Technology 기술적 역량, Abroad 국제화 역량, Recruit 취·창업역량은 물론 Practice 현장실습, Lenarning 현장학습, Using Job 현장체험, Strength 현장심화 지원을 통한 서일 STAR 인재를 양성한다는 포부다.

 

▲김정연 교양과 학과장(오른쪽)과 고동우 조교(왼쪽).(사진=이민호 기자)

 

Q. 진로지도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학생들한테 어떠한 효과로 이어질 수 있을까?

 

A. 대한민국의 많은 청소년이 성적에 맞춰 대학을 진학한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할 때 교과를 통해 생애진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비교과를 통해 학생의 진로 역량을 강화하려는 서일대학교의 ‘교과-비교과 연계, 교양과 진로교과목 표준교재 개발’ 노력은 많은 것을 시사한다.

현재 우리는 백세시대에 살고 있다. 하지만 현재 학생들이 성인이 되면 기대수명이 120, 150 점점 올라갈 텐데... 학생들이 졸업 후 사회의 첫 단계부터 생활을 위해 아르바이트나 단기 취업 노력보다는 자기적성에 대해 올바르게 알아야 시간적인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자신을 바로 알고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선택하여 취업한다면 학생 자신이 원하고 하고 싶은 것, 더불어 즐길 수 있는 생활이 되어 학생들이 좀 더 만족할 수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이 먼저 진로에 대해 고민해보고, 선택의 기회를 준다면 졸업 후 사회인으로서 올바르게 정착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레 취업도 성공할 것.


이민호 기자 iq2360@daehac.com




태그 : #서일대 #교과-비교과 #교양 #김정연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전문대 학과탐방] 장안대 “창의적 전문직업
  2. 청강문화산업대, 누구나 즐기는 ‘열려라 청강
  3. 국제대 경호보안과, 제3회 국제 SAFETY
  4. [교육/Trend] 서일대, 교과-비교과 연
  5. 대림대-푸르지오서비스㈜, 산학협력 MOU 체
  1. 서일대, 학생중심 진로지도역량 강화 실시
  2. 유승연 서일대 평생교육원장 “평생교육이란 어
  3. 김포대, ‘2018 KDB 창업교육 프로그램
  4. 서일대 ‘재학생 직무체험 사업’ 운영기관 선
  5. 삼육보건대, 교수협의회 개최… "경쟁력 강화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