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17 (금) 13:18

대학닷컴

검색

  1. 대학랭킹
  2. 대학뉴스
  3. 정책뉴스
  4. 입시뉴스
  5. 전체기사
   

입시종합

[학과의 진실] 추계예술대학교 동양화과


입력시간: 2017.08.11 09:19:04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자료=대학닷컴)

 

 

안녕하세요. 저는 추계예술대학교 동양화과 3학년에 재학 중인 15학번 도지원입니다.

 

추계예술대학교 동양화과는 동양화의 이론과 기법 등 다양한 개념을 익히고 동양의 사상을 정립해나가는 작가를 양성해나가는 과입니다.

 

예술대학교이지만 저희 학과는 실기 수업에만 비중을 두지 않고, 이론 수업이나 교양 수업에도 중점을 두는데요.

 

실기 뿐 아니라 개개인의 개성을 잘 드러내고 확실하게 주장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수업이 많습니다.

 

단순히 실기 수업이라고 해서 그림을 그리는 것만이 아니라 나의 생각을 드러내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또는 나만의 생각을 교수님과 공유할 수 있는 수업이 대부분이에요.

 

저희 학과는 학년별로 담임 선생님처럼 담임 교수님이 계셔서 매 학기 시작 때나 진행 중에 교수님과 일대 일로 면담을 진행합니다.

 

학교에 원하는 사안이라던지 불편했던 것들 또는 개인적인 이야기도 털어 놓을 수 있게끔 교수님께서 벽을 허물고 먼저 손 내밀어 주시는 덕에 저희 학교의 다른 학과들 보다는 교수님과의 사이가 생각보다 가깝게 느껴져요.

 

학년별 실기실도 가까운지라 선후배 사이가 학기 초에는 어색하지만, 학교 행사를 통해서 또는 실기실을 왔다갔다 하면서 혹은 그림 그리면서 어려운 점이나 궁금했던 것들을 더 편하게 물어보면서 친해지는 것 같아요.

 

매 학기 말에 성적 순으로 장학금을 줍니다. 재작년 겨울에 중국 하얼빈대학교와 교류전을 한 적이 있어요. 하얼빈 대학교에 직접 방문해서 수업 분위기나 화풍들을 경험하고, 하얼빈대학교 교수님의 특별 강의도 했어요.

 

그 이후에 기회가 되어 하얼빈대학교 학생들의 작품과 저희 학교 학생들의 작품을 저희 학교에서 전시를 하여 작품을 보는 눈을 키울 수 있었어요.

 

저희 학과 출신 선배님들은 다양한 분야로 많이 뻗어나가시는 것 같아요.

 

개인 작업실에서 꾸준히 작업을 하면서 개인전이나 단체전에 출품하시는 분들도 많으시고 또는 사극 드라마에서 나오는 미술 소품을 그리고 만드는 것에 직접 참여하셔서 방송 분야에서 일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의 희망 진로를 이야기 해볼게요. 저는 학교 들어오면서 조금은 늦게 진로에 대해 생각한 편이에요. 어릴 때부터 쭉 가져온 장래희망이 선생님이었는데요. 졸업 후에 교육대학원에 진학하려고 해요.

 

교수님과 면담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 저희 선배님들께서 매년 교육 쪽에 진로를 생각하시는 분이 있다고 해요.

 

다행이게도 선배님한테 직접 연락드려서 편하게 궁금한 것들도 물어보고 준비해야하는 것들도 알게 되었어요.

 

저는 저희 대학이 예대인지라 막연히 실기에만 중점을 두고 수업을 할 줄 알았는데 오히려 실기 수업 때 교수님들께서 저희의 생각에 대해서 표현하고 생각 할 수 있게 하는 커리큘럼의 수업들이 많아서 놀랐었어요.

 

처음에는 저의 의견을 생각하고 발표하는 것들이 어려웠는데 수업이 계속 될수록 제 생각들이 많이 정리 됐었어요.

 

저희 학교 미대가 순수 예술을 지향하는 학과로 소문이 났더라구요. 저도 그렇게 알고 입학을 했는데 생각보다 순수예술만 배우지 않아요. 그러니 너무 겁 먹지 말고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어요.

 

동양화과는 인체 소묘실기 시험 또는 인체 수묵담채화로 시험을 치러요. 저는 인체 수묵담채화로 시험을 보고 들어왔는데요.

 

인체는 단기간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서 저는 실기시험 대비 때 매일 3-4개씩 인체 크로키를 연습 삼아 그리고 인체에서 잘 안 그려지는 부분들, 입체적으로 채색이 안 되는 부분을 시간을 더 들여서 연습했었어요.

 

만약 저희 과에 진학하고자 하시는 분이 있다면 꾸준한 노력과 보는 눈을 키워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믿어요.

 

단기간에 마스터하기 어려운 부분은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단기간에 완성할 수 있어요.

 

저는 인체를 어떤 기교를 부려서 그린다기 보다는 인체의 비례에 더 중점을 두고 정확한 형태로 그림을 그렸어요.

 

오히려 기초에 기반을 둔 그림이 테크닉처럼 보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노력 없이는 좋은 결과도 없으니까요. 끈기와 노력이 있다면 원하는 결과 있을 거예요!

 

 

 

<학과의 진실>은 대학 재학생이 대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직접 자신의 학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코너입니다. 기성 인터뷰에서 듣지 못하는 학생들의 진솔한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 편집자 주 -

 


이민호 기자 iq2360@daehac.com



태그 : #학과의 진실 #추계예대 #동양화과

저작권자 : (c) '대학닷컴'무단 전재·복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대학닷컴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daehac.com, 전화 : 02-6297-0130

단축url print cacao twitter facebook

관련뉴스

이 카테고리 최근기사

  1. 우리학교 동아리를 소개합니다 <군포 수리고등
  2. 군포시 공립 명문 수리고를 가다.
  3. [2018 약대 입시 분석] "PEET 과목
  4. 올해 자사고 입시 경쟁률 전년대비 하락
  5. "의학, 교육계열 인적성면접 비중 강화"…
  1. 수시 합불의 키, 면접고사… "서류형이냐 제
  2. 국내 첫 대입정보포털 유니버, 온라인 모의면
  3. 변수 많은 올해 정시, 정시모집의 오해와진실
  4. 내년 고1 통합사회, 통합과학 사교육 우려…
  5. "올해 고3 100명 중 12명, 자소서 학

이 기사와 관련 있는 대학

인기기사 best

관련있는이슈


모바일버전 보기



대학닷컴
인신위 로고